롯데마트는 2008년 8월부터 1000원 미만의 금액을 이미 적립한 롯데멤버스포인트로 결제하는 '포인트 투 코인(Point To Coin)' 서비스를 시작했고, 2009년 4월부터는 현금 계산 때 1000원 미만 거스름 돈을 포인트로 적립해 주는 '코인 투 포인트(Coin To Point)' 서비스로 확대했는데 이를 통해 동전 사용을 줄였다는 것이다.
동전 수로는 1억3800만개인데 이 같은 규모는 한국은행에서 제작하는 연간 생산량(8억개, 2012년 기준)의 6분의 1에 해당하는 양이다.
롯데마트는 캠페인과 서비스를 통해 500원 동전은 6만9000개, 100원 동전은 4200만개, 50원 동전은 1300만개, 10원 동전은 8400만개를 줄였고, 이를 한 줄로 이으면 서울에서 부산을 3번 이상 왕복하는 길이(2790km)가 된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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