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2012년 12월 말 기준 126만명에서 1년 만에 2배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전체 이동전화 시장 가입자(5400만명)의 4.55%에 해당하는 수치다. 알뜰폰은 기존 이통 3사의 통신망을 도매로 빌려 싼 가격으로 제공하는 이동통신 서비스다.
망 임대 사업자별로 살펴보면, KT의 망을 빌려 서비스를 제공하는 알뜰폰 사업자(12개)의 가입자 수는 116만5000명, SK텔레콤 망 사업자(9개) 103만6000명, LG유플러스 망 사업자(7개) 28만명이다.
다만 2012년 대비 가입자 증가폭은 SK텔레콤 계열 162%(39만4000명 → 103만6000명), KT 77%(65만7000명 → 116만5000명), LG유플러스 29%(21만5000명 → 28만명) 순으로 SK텔레콤 망을 임대한 알뜰폰 사업자들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이는 SK텔링크의 본격적인 가입자 모집 개시와 이마트 등 대형업체의 사업 개시 영향으로 보인다.
지난해 9월27일부터 판매를 시작한 우체국 알뜰폰 가입자 수가 12월 말까지 3만8796명에 이르렀으며, 판매개시 후 약 3개월이 경과한 올해 1월3일 4만명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체국 가입자들을 분석한 결과 40대 이상 중장년층이 3만1316명으로 80.7%를 차지했고 단말기는 피처폰이 1만1596대, 스마트폰이 1만2125대 판매돼 피처폰 비율이 48.9%로 높게 나타났다.
월 기본료가 1500원으로 매우 저렴한 ‘프리티 우정후불’ 요금제(1만2396건)와 자판이 커서 중장년층이 사용하기 편리한 LG전자의 ‘프리스타일폰’(2576대)이 가장 많이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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