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차기 KT CEO, 누가 돼도 실적·혁신·내분 '첩첩산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추락한 경쟁력 확보와 조직력 강화가 급선무…강력한 리더십 필요

▲KT CEO추천위원회가 후보군으로 선정한 4명. 왼쪽부터  황창규 전 삼성전자 사장, 권오철 전 SK하이닉스 사장, 김동수 정보통신부 차관, 임주환 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KT CEO추천위원회가 후보군으로 선정한 4명. 왼쪽부터 황창규 전 삼성전자 사장, 권오철 전 SK하이닉스 사장, 김동수 정보통신부 차관, 임주환 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김영식 기자] 'CEO 리스크'로 인한 이미지 실추, 추락하는 실적, 방향타 잃은 혁신, 내분 봉합.'
차기 KT 최고경영자(CEO) 결정이 임박한 가운데 누가 되든 새 수장의 앞길은 첩첩산중이다. 분초를 다투는 일촉즉발의 경쟁 구도에서 안팎의 내홍에 발목이 잡혀 숱한 상처를 입은 탓이다. 첩첩이 쌓인 현안을 서둘러 해소하지 못하면 재도약의 기회는 더 늦어질 수 있다. 차기 CEO의 어깨가 무거울 수밖에 없다.

16일 KT CEO추천위원회는 KT 서초사옥에서 권오철 전 하이닉스 대표, 김동수 전 정보통신부 차관, 임주환 전 한국전자통신연구원장, 황창규 전 삼성전자 사장 중 한 명을 KT CEO 최종 후보로 뽑는다.

4명 모두 정보통신기술(ICT) 전문가인 만큼 이날 최종 후보 선정 인터뷰에서는 KT의 대규모 조직관리와 경영혁신에 대한 비전을 꼼꼼히 심사할 것으로 보인다. 누가 낙점될지는 미지수이지만 차기 CEO의 어깨가 그 어느 때보다 무겁다는 것이다.
당장 KT가 더 이상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는 신뢰를 안팎으로 심어줘야 한다. 이석채 전 회장이 물러나는 과정에서 '외풍'이 작용했다는 설이 분분했던 만큼 'CEO 리스크'에 대한 재발 방지는 후임 CEO의 중요한 과제인 것이다.

KT의 한 임원은 "새 CEO 취임 이후 조직 쇄신을 이루는 과정에서 현 정부 인사들의 낙하산은 결코 없어야 한다"며 "차기 CEO가 KT 조직을 외풍으로부터 지키는 모습을 보여야만 KT를 바라보는 외부의 불안한 시선도 사라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추락하는 실적을 다시 끌어올리는 것도 차기 CEO의 큰 숙제다. 그룹의 핵심인 통신분야의 실적이 저조한 데다 CEO리스크까지 겹치면서 KT의 주가는 올해 5월 고점 4만1250원 대비 74% 수준으로 떨어졌다(13일 종가 3만650원).

올해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 분기와 전년 동기 대비 모두 감소를 기록하면서 2개 분기 연속으로 매출과 이익이 하락세를 보였다. 전체 무선통신 가입자 수는 3분기 11만4000명이 줄었고 무선 가입자당평균매출(ARPU)도 감소세다.

그나마 최근 들어 광대역LTE에 따른 무선분야 경쟁력이 회복되는 모습을 보이고 월별 가입자 순감폭도 줄고 있는 것이 다행스러운 일이다. LTE-A에서 먼저 치고 나간 LG유플러스와 SK텔레콤을 따라잡으려면 이후 광대역화한 LTE-A 망에서 얼마나 '권토중래'를 일궈내느냐가 관건이다.

'탈(脫)이통'이라는 오랜 숙제를 차기 CEO가 어떻게 실현하는지도 눈여겨볼 일이다. 이 전 회장 체제에서 KT의 탈통신 변신은 절반의 성공만 거뒀다. 비통신 분야 자회사가 대거 늘어나면서 그룹 몸집은 커졌지만 근간이 돼야 할 통신 분야와의 유기적인 시너지 창출을 뚜렷하게 만들어내지 못했고, 통신사업의 부진을 비통신 분야에서 낸 실적으로 메우느라 급급했다.

때문에 차기 CEO는 본업인 통신의 기반 아래서 탈통신으로의 혁신을 이끌어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새 CEO가 '이석채 KT'의 상징과도 같은 '올레' 브랜드를 과감히 접고 완전히 새로운 단일 브랜드를 만들어 내 차별화를 꾀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KT 관계자는 "KT와 KTF가 과거 합병되기 전 KTF는 'SHOW'를 썼고 KT는 'QOOK'을 썼었는데 합병된 이후 둘 다 없어지고 올레(olleh)가 새로 탄생했다"며 "새 CEO도 브랜드 전략을 새로 짤 가능성이 높다"고 점쳤다.

조직 단합을 꾀하는 것도 후임 CEO의 중요한 숙제다. 2009년 KT-KTF 합병으로 물리적 통합을 이뤘지만 여전히 화학적 통합이라는 숙제가 남아 있는 가운데 이 전 회장의 고집스러운 인사로 원래 KT와 올레KT 간 위화감마저 생겼다는 지적이다. KT 관계자는 "외풍보다는 내분이 KT의 진짜 위기라는 시각이 있는 만큼 새 CEO는 냉소적인 분위기를 치유하는 데 주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