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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편물 방문접수 내년에 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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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까지 평가 후 폐지 결정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우정사업본부가 올해 1월 도입한 국내통상우편물 방문접수 제도의 폐지를 검토하고 나섰다. 애초 방문접수를 확대하려 했던 계획을 전면 취소하고 내년 1월부터 3월까지 세 달 동안 실적을 평가한 이후 방문 접수 제도를 폐지 결정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우본이 우편사업에서 수익을 내기 위해 도입한 방문접수제도가 유명무실 해졌다. 일일 방문접수건수는 약 150여 건으로 기대에 한참 못미치는 수준이다. 방문 접수 제도는 우체국 직원이 신청인의 집이나 회사를 방문해 우편물을 접수받아 배송하는 제도다. 길거리의 우체통 숫자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들의 우편 이용 편의를 위해 올 1월부터 시작했다. 현재 서울시를 비롯한 21개 시에서 시행 중이지만 이용 고객은 극히 제한적이다.

우본 관계자는 "우체국 직원이 직접 찾아가 접수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우편물의 무게나 부피, 물량에 대한 제한이 적용됐던 것이 저조한 이용률의 원인으로 보인다"며 "집배신 인력이 충분하지 못한 상황이라 관련 제도에 대한 효율성을 따져본 뒤 제도의 존폐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우본에서 사업성을 검토했던 '공인전자주소' 사업도 보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공인전자우편은 등기우편을 전자화한 시스템으로 본인인증과 송수신 확인이 보장돼 보안성을 강화한 대신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서비스다.
지난해부터 사업 타당성을 분석한 결과 아직 수익성이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우본 관계자는 "현재 공인전자우편의 유통 규모는 올해 8월까지 22만통으로 기대치의 100분의 1에 지나지 않는다"며 "공인전자우편 한건 당 얻을 수 있는 30~90원의 중개료 수익으로는 유통 규모가 더 커지지 않는 이상 우편사업의 적자만 키우게 된다"고 밝혔다.

우본의 우편사업은 지난 2011년 처음으로 적자를 기록한 이후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2008년 399억원, 2009년 848억원, 2010년 528억원의 수익을 내다가 2011년 439억원의 적자를 냈다. 2012년에는 적자규모가 700억원대로 커졌다. 우편물량도 2008년 48억8000만통에서 지속적으로 감소해 2012년 46억5000만통으로 줄었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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