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도시락은 본죽의 성공 노하우를 가진 국내 대표 프랜차이즈 본아이에프가 만든 도시락 브랜드다.
본도시락의 차별화된 경쟁력은 기존 인스턴트 위주의 저가 도시락에서 벗어나 영양가 높은 한식 위주의 메뉴로 맛은 물론 건강까지 생각한 웰빙 도시락이란 점이다. 메뉴는 1만원대의 명품 도시락부터 6000~7000원대의 특선 도시락, 3000~4000원대의 실속도시락으로 구성됐다. 특선도시락 세트에는 180㎖의 위생용 미니 생수도 함께 제공된다. 1만원대의 명품 도시락에는 명란젓, 매실장아찌, 황태채무침 등의 고급 반찬과 과일 디저트, 생수가 제공된다. 조리기능장을 중심으로 전담 연구원들이 직접 메뉴를 개발, 주간 단위의 반찬 교체는 물론 독자 개발한 특화 소스 사용 등 차별화 된 맛과 영양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는 곤드레나물밥과 샐러드, 버섯볶음으로 구성한 '자연미인 도시락'을 새롭게 선보이는 한편 옥수수 전분으로 만든 친환경 용기로 용기 리뉴얼을 실시했다.
CK매장(Central kitchen: 상권을 권역 별로 나누고 그 중심에 있는 중앙 주방에서 매일 아침 조리된 반찬을 상권 내 가맹점에 공급)에서 반찬을 공급하는 운영시스템도 가맹점의 경쟁력을 높이는 부분이다. 이 시스템 덕분에 어느 매장에서나 일관된 맛과 품질 보장이 가능하고 소규모 매장에서도 단체 주문을 원활하게 소화 할 수 있게 됐다.
이은정 기자 mybang2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