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헬스장서 몸 만드려다 '허리부담'으로 병원간 사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헬스장서 몸 만드려다 '허리부담'으로 병원간 사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 회사원 박혁(36)씨는 노출의 계절 여름을 맞아 다이어트를 시작했다. 하지만 휘트니스를 찾은 지 2주일 만에 병원을 찾는 신세가 됐다. 운동 첫날부터 무거운 헬스기구를 무리하게 들다가 결국 허리근육이 과도한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파열된 것이다.

처음에는 가끔 허리가 찌릿한 정도여서 소염제와 근육이완제를 복용하고 견뎠지만, 다음날 아침이 되자 혼자 힘으로는 일어날 수 없을 정도로 극심한 통증이 지속됐다. 결국 부축을 받고 병원을 방문해 엑스레이, MRI검사를 통해 전문의의 진료를 받은 결과 박씨의 병명은 '요추 염좌' 였다.
최근 다이어트나 운동을 갑작스럽게 시도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요추 염좌나 허리디스크로 병원을 방문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특히 남성의 경우 상체의 근육과 복근을 키우기 위해 무거운 헬스기구를 이용하다가 병을 부르는 경우가 많다. 스트레칭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한 무게를 반복적으로 들면 허리에 과도한 압력이 몰리면서 극심한 허리 통증을 일으키는 요추 염좌에 걸릴 수 있다.

요추 염좌는 요추(허리뼈) 부위의 뼈와 뼈를 이어주는 섬유조직인 인대가 손상돼 통증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인대의 손상과 함께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수축되면서 허리통증을 일으킨다. 흔히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비정상적 자세를 장시간 유지했을 때, 외부 충격을 받았을 때 발생한다. 주된 증상은 허리통증이지만 또다른 증상이 있을 때는 요추 염좌보다 심한 손상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노인층은 퇴행성 변화로 인해 디스크 안에 있는 수핵이 외부 틈으로 나와 신경을 압박하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사례가 많다. 이러한 경우 허리디스크가 발병하게 된다.

요추 염좌를 예방하기 위해선 평소 무거운 물건을 들 때 다리를 구부려 허리에 전달되는 하중을 줄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 운동을 할 때는 처음부터 과도한 무게의 헬스기구를 반복해서 들기보단 자신의 체력에 맞는 적당한 수준부터 시작해 점진적으로 무게를 늘려가는 것이 좋다. 또한 운동하기 전 10~15분 정도 관절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하고, 허리에 부담을 주는 벨트마사지·트위스터 등의 운동기구를 사용할 때 주의하자.
요추 염좌는 보통 1개월 정도 휴식을 취하면 좋아지지만 통증이 심한 경우 주사치료를 받아야 한다. 치료법으로는 인대강화주사와 신경차단술을 시행할 수 있는데, 인대강화주사는 손상된 인대에 콜라겐을 증식시키는 효과의 물질을 투여해 인대를 강화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방법이다.

신경차단술은 척추뼈 사이의 공간을 통해 문제가 되는 신경 근처에 주사제를 주입하는 방법으로, 신경염증을 가라앉히고 조직과 신경이 달라붙어 생기는 통증을 방지할 수 있다. 소요 시간은 약 10~15분 정도로 국소마취 후에 진행되기 때문에 시술에 치료에 부담이 적다.

세연통증클리닉 최봉춘 원장은 "요추 염좌는 보통 1개월 정도 올바른 치료를 받고 나면 환자의 90% 정도가 회복되므로 조기에 치료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만약 올바른 치료에도 낫지 않고 증상이 지속된다면 전문의의 추가적 검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처음에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자연적으로 치유 됐다고 느끼고 관리에 소홀해 지기 때문에 지속적인 물리치료와 수영 등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으면서 할 수 있는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2차적인 질환 발생을 막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