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기업의 71%가 2014년 이후 경기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당분간 이전에 필요한 투자는 보다 신중하게 진행될 전망이다.
공장 유형별로는 자가기업(23.1%)에 비해 임차기업(31.6%)들의 공장이전 계획이 보다 많은 것으로 집계됐으며, 공장 설립 시기별로는 신생기업보다는 공장을 설립한지 오래된 기업일수록 이전계획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공장 규모별로는 10인 미만(30.3%), 10-50인 미만(33.6%) 등 규모가 작은 기업들이 공장 이전 계획이 많다고 답했다. 반면 50-100인 미만(19.0%), 100인 이상(16.2%) 등 큰 기업들은 상대적으로 이전 계획이 적었다.
산단공 관계자는 "기업들이 마음껏 창업과 경영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필요한 애로사항은 현장에서 적기에 해결해 주는 것이 창조적 중소기업이 많이 육성될 수 있는 밑거름"이라며 "특히 소규모 임차공장들이 공장 이전에 부담스러워하고 있는 토지가격과 적정부지 문제를 해결해 주기 위해 지식산업센터(구 아파트형공장)와 같은 입지공간 제공에 정부의 관심과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산단공은 지난 한 해 동안 현장 중심의 애로파악시스템을 통해 약 2700여건의 기업애로를 해결했다.
이지은 기자 leez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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