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 명의의 트위터, 페이스북과 서울시 계정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등 44개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한데 모인 소셜미디어센터(SMC)가 다음달 1일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박원순 시장은 31일 오전 11시부터 11시 15분까지 서울시 신청사 6층 영상회의실에서 실·국 SNS담당자 등 20여명과 함께 SMC를 설명하고 메시지 처리를 시연했다.
이 SNS통합플랫폼 SMC는 홈페이지 http://social.seoul.go.kr로 접속해 확인해 볼 수 있다. 이곳에는 서울시 명의 계정 42개와 서울시장 명의 2개 계정이 등록돼 있다.
이를 통해 서울시나 시장에게 SNS로 질문한 사항의 처리결과와 답변을 누구나 공유할 수 있다. 추천과 댓글 기능을 갖추고 있어 시민문의와 시의 답변을 본 또 다른 시민의 의견 표명이 가능하다. 동시적 확인 처리가 가능한 SNS의 특징에 맞게 메시지 분류 및 처리는 해당 실국본부(과 단위)에서 하는 것을 기본으로 했다.
더불어 서울시 기관 SNS 계정을 분야별로 모아 놓은 ‘SNS지도 서비스’도 제공된다. 이를 뒷받침할 '메시지민원 처리 규정'도 공공기관으로는 처음으로 제정해 다음달 1일 시행한다. 이 규정은 전화, 모바일, 인터넷, SNS 등을 통해 제기된 무형식의 민원과 제안사항에 대한 처리기준을 정해 놓은 것이다.
한편 지난 15일 현재 박 시장의 트위터 현황을 살펴보면 총 11만9268의 메시지가 유입되고 있다. 이 중 격려나 응원 메시지가 76.3%, 민원이나 제안사항이 2.4%, 단순의견이 21.3%를 차지했다. 시민의견으로 본 시정관심 분야로는 교통이 32.4%, 도시안전 20.3%, 주택 11.4%, 문화 10.5% 순이었다. 서울시와 시장 계정 SNS로 유입되는 메시지는 하루 평균 800건 이상에 달한다.
오진희 기자 val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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