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원순·서울시 SNS 계정 한데 모은 '소셜미디어센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SMC 홈페이지 모습.

SMC 홈페이지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 명의의 트위터, 페이스북과 서울시 계정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등 44개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한데 모인 소셜미디어센터(SMC)가 다음달 1일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박원순 시장은 31일 오전 11시부터 11시 15분까지 서울시 신청사 6층 영상회의실에서 실·국 SNS담당자 등 20여명과 함께 SMC를 설명하고 메시지 처리를 시연했다.
박 시장은 “소셜미디어센터가 구축되고, 메시지민원 처리규정이 시행됨으로써 이제 서울시가 본격적인 ‘SNS행정’ 시대를 열게 됐다”며 “SNS 행정 체계를 통해 아무리 작고 사소한 의견이라도 시민의 목소리는 모두 귀담아 듣겠다”고 강조했다.

이 SNS통합플랫폼 SMC는 홈페이지 http://social.seoul.go.kr로 접속해 확인해 볼 수 있다. 이곳에는 서울시 명의 계정 42개와 서울시장 명의 2개 계정이 등록돼 있다.

이를 통해 서울시나 시장에게 SNS로 질문한 사항의 처리결과와 답변을 누구나 공유할 수 있다. 추천과 댓글 기능을 갖추고 있어 시민문의와 시의 답변을 본 또 다른 시민의 의견 표명이 가능하다. 동시적 확인 처리가 가능한 SNS의 특징에 맞게 메시지 분류 및 처리는 해당 실국본부(과 단위)에서 하는 것을 기본으로 했다.
또 시는 재난, 이슈 등 각종 위기관리 시 통합적인 대응 시스템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긴급메시지 발신 기능’을 운영, 재난 등 위기 상황이 생기면 서울시 계정과 관계를 맺고 있는 80만 여명에게 시민행동요령 등 서울시 공식 메시지를 신속히 전파할 예정이다. 이 기능은 오는 동절기 제설대응 시부터 활용된다.

더불어 서울시 기관 SNS 계정을 분야별로 모아 놓은 ‘SNS지도 서비스’도 제공된다. 이를 뒷받침할 '메시지민원 처리 규정'도 공공기관으로는 처음으로 제정해 다음달 1일 시행한다. 이 규정은 전화, 모바일, 인터넷, SNS 등을 통해 제기된 무형식의 민원과 제안사항에 대한 처리기준을 정해 놓은 것이다.

한편 지난 15일 현재 박 시장의 트위터 현황을 살펴보면 총 11만9268의 메시지가 유입되고 있다. 이 중 격려나 응원 메시지가 76.3%, 민원이나 제안사항이 2.4%, 단순의견이 21.3%를 차지했다. 시민의견으로 본 시정관심 분야로는 교통이 32.4%, 도시안전 20.3%, 주택 11.4%, 문화 10.5% 순이었다. 서울시와 시장 계정 SNS로 유입되는 메시지는 하루 평균 800건 이상에 달한다.



오진희 기자 valer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