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천만상상오아시스' 새단장‥ 시민주도형 플랫폼으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오는 31일 모바일 홈페이지와 함께 오픈

[아시아경제 나석윤 기자] 1100만 서울시민의 온라인 제안창구 '천망상상오아시스(이하 천상오)'가 천상오 2.0(http://oasis.seoul.go.kr)으로 재탄생한다.

이에 따라 시민들의 정책제안과 시정 반영 등 모든 과정들이 시민 주도·참여형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이번 개편에서 눈에 띄는 부분은 크게 6가지다.

먼저 시민들의 투표로 1차 정책반영 여부가 결정된다. '투표하기' 기능을 이용해 서울시에 대한 정책제안 투표를 할 수 있고 일정수 이상을 득표할 경우 다음 절차가 진행된다.

이후 시민제안이 등록되면 2주 간의 시민투표를 통해 실무진의 실행가능성 검토가 이뤄진다.
시민들의 집단지성을 활용한 위키방식도 도입된다. 위키댓글인 '제안 더하기' 기능으로 한 사람의 아이디어에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덧붙여 제안의 완성도를 높이겠다는 취지다.

아울러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활용한 SNS 소통 활성화로 실시간 아이디어를 확산하고 이에 대해서는 비회원들의 댓글토론도 가능하도록 했다.

모바일 홈페이지(http://oasis.seoul.go.kr)도 31일 함께 오픈해 선보인다. 시민투표, 위키댓글 등 PC에서의 모든 기능을 손 안에서도 실행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시민과 공무원이 짝이 되어 정책 추진과 실행을 함께 하는 프로그램과 우수 아이디어 '희망씨앗' 선정도 이뤄질 예정이다. 희망씨앗은 천상오 2.0을 통해 반영된 우수 아이디어 중 선정회의를 거쳐 선별된 제안을 이른다.

높은 평가를 받은 상위 3개 아이디어에 대해선 반기별로 선정하는 희망서울 창의상 시민제안 부문에 추천하고 해당자에겐 최고 300만원의 상금도 주어진다.

이와 관련해 조인동 서울혁신기획관은 "천상오 2.0을 통해 보다 많은 시민들의 제안을 구체적 정책으로 실현해 나갈 것"이라며 "시민이 시장인 희망시정이 구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나석윤 기자 seokyun1986@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