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경기도가 최근 비슷한 '네 가지' 고민을 갖고 있다. 그러나 경기도의 고민은 개콘의 그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 경기도의 가장 큰 고민은 경기도청 이전이다. 지난 4월 김문수 지사는 광교신도시로의 도청이전을 보류했다. 도청건립에 필요한 4000억 원의 예산확보가 쉽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광교신도시 입주민들은 즉각 반발했다. 입주민들은 급기야 김 지사를 오는 26일 '사기혐의'로 고소키로 했다.
경기도내 31개 지방 공기업의 커져가는 부채도 문제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도내 지방공기업의 부채는 8조6000억 원으로 추산됐다. 부채비율도 자본금의 250%에 육박했다. 부채비율을 보면 안양시설공단이 1300%로 1위를 차지했다. 부천시설관리공단(743%), 안성시설관리공단(600%), 파주시설관리공단(583%), 경기평택항만공사(450%), 의정부시설관리공단(385%) 경기도시공사(310%), 용인도시공사(301%) 등도 부채비율이 300%를 넘었다. 지방공기업의 부채비율이 높다는 것은 그 만큼 자치단체에 부담이다. 가뜩이나 세수부족이 예상되는 자치단체에 지방공기업의 부채 증가가 기름을 붇지 않을까 걱정이다.
그런가하면 경기도의회의 '김문수 특위' 구성도 뜨거운 감자다. 지난 19일 꾸리려던 '도정공백 조사특별위원회' 구성은 새누리당의 기습 본회의장 점거로 일단 수포로 돌아갔다. 도의회는 오는 26일 다시 특위 구성을 위해 모인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김문수 특위'는 고도의 정치적 술수라며 반대하고 있다. 반면 민주통합당은 도지사의 경선 참여로 도정공백이 불가피한 만큼 특위 구성은 양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양 측이 어떤 해법을 내놓을 지 궁금하다.
'열대야' 만큼이나 뜨거운 도청 이전 등 경기도의 '네 가지'가 '인기있고ㆍ멋스럽고ㆍ키크고ㆍ홀쭉하게' 변신할 그 날을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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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규 기자 fortu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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