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물녀 될까 두려워…' 그들의 선택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임산부 폭행사건 이어 '국물녀' 논란까지 … 네티즌들 "하마터면 억울할 뻔"

(사진: 대형서점 어린이 화상 사건 CCTV)

(사진: 대형서점 어린이 화상 사건 CCTV)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초소형 카메라 사서 목걸이처럼 걸고 다닐까봐요. 세상이 목소리 큰 사람, 먼저 말하는 사람 편을 들어주니…"(아이디 국물**)

채선당 임산부 폭행 논란과 대형문고 어린이 화상 사건에 이어 슈퍼마켓 여고생 폭행 동영상까지 사회적 파장을 불러일으키면서 폐쇄회로TV(CCTV)의 중요성이 새삼 강조되고 있다.
일련의 사건들이 초기에는 한쪽의 일방적인 주장에서 비롯됐지만 이후 경찰 조사와 주변인 진술, 무엇보다 CCTV 판독을 통해 예상치 못했던 정반대의 상황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CCTV의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녹화된 영상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우리사회의 현실에 안타까워하는 네티즌들이 반응이 줄을 이었다.

네티즌 '문명**'은 "요즘 사건들 보면 정말 무섭긴 하더군요. 저 사람이 나였으면? 생각해 보면 섬뜩합니다"라고 말문을 열었고, 아이디 '오리**'은 "도덕이 우리를 지켜주지 못하니… 문명의 이기에 의존할 수밖에 없네요'라는 내용을 올렸다.
아이디 'Can**' 역시 "CCTV의 중요성을 절실히 깨달은 한 주네요"라는 댓글로, '아자**'은 "CCTV가 포청천"이라는 말로 자칫 전혀 다른 결과를 가져 올 뻔했던 이들 사건에서 CCTV가 핵심 증거가 됐다는데 동의했다.

(사진: SBS 뉴스 화면 캡쳐, 채선당 임신부 폭행 사건 CCTV)

(사진: SBS 뉴스 화면 캡쳐, 채선당 임신부 폭행 사건 CCTV)

원본보기 아이콘

CCTV 설치를 확대하자는 의견도 이어졌다. 아이디 '하루**'은 "요즘은 상식이 통하지 않는 세상이다 보니 CCTV가 없으면 목소리 큰사람이 정의가 되버리는 거 같아요. 저는 목소리가 작기 때문에 CCTV를 좀 더 많이 많이 달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는 말로 적극 찬성하는 뜻을 밝혔다.

'@goo**'은 "개인사생활 침해 어쩌구저쩌구 하더니 지금 와서 CCTV 설치 덕을 보고 있다. 난 오히려 CCTV 더 설치를 원한다. 특히 위험한 곳은 더~"라는 멘션을 남기기도 했다.

트위터리안 @hij**은 "(요즘) 사건 같은 걸 보면 CCTV가 없었으면 어쨌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개인용 블랙박스라도 들고 다녀야 하는 세상"이라고 탄식했고 또 다른 네티즌은 "벨트 버클에 카메라 하나 달아야겠네요"(Zih**), "세상 살면서 억울한 일 안당하려면 카메라 달린 헬멧 쓰고 다녀야겠네요"(lov**) 등 농담 섞인 제안도 쏟아냈다.

(사진: 슈퍼마켓 여고생 폭행 사건 CCTV)

(사진: 슈퍼마켓 여고생 폭행 사건 CCTV)

원본보기 아이콘

하지만 CCTV 설치로 인한 부작용을 우려하는 의견도 여전하다.

한 네티즌은 "사생활 침해 사례가 나올 때는 또 반대의견이 많이 나오겠죠"(Sch**)라고 말했고 "CCTV가 악용될 여지도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건 아니라고 봅니다"(갈릭**)는 의견도 올라왔다.



조인경 기자 ikj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