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관렵업계에 따르면 실제로 포장김치 시장점유율 1위인 대상FNF의 '종가집 김치'의 판매현황을 조사한 결과 하얀 국물 라면이 본격적인 인기를 누린 지난해 4분기 백김치, 동치미, 백 열무 물김치 등 고춧가루를 넣지 않은 김치 류의 판매율이 2010년 동기 대비 30% 상승한 것으로 나타냈다. 또한 지난해 전체 매출은 2010년 보다 12% 증가했다.
백김치나 동치미 등 '하얀 김치'가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는 이유는 하얀 국물 라면의 담백한 맛과 색을 그대로 유지해주면서도 시원한 맛을 더해줘 곁들여 먹기에 좋기 때문이다. 또한 고춧가루가 이에 끼는 불편함이 없고, 일반 김치에 비해 칼로리도 낮아 여성들에게 특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와 함께 자극적인 매운 맛을 싫어하는 사람이나 아이들도 손쉽게 먹을 수 있어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것이 하얀 김치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 겨울철 별미로 백김치와 동치미 등이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고 있는 것도 또 다른 이유로 들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원재료의 가격 상승으로 인해 비싸진 김장김치를 대신해 고춧가루가 들어가지 않은 백김치 등의 구매 비중을 늘린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kw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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