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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현대상선, 미주·유럽노선 운임 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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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현대상선, 미주·유럽노선 운임 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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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국내 양대 컨테이너선사인 한진해운 과 HMM 이 이달 말부터 유럽노선, 미주노선 등 장거리노선의 해상운임을 인상한다. 시황 부진에 따른 컨테이너 운임하락으로 수익성이 악화된 반면, 선박 연료비 등 운항원가는 오르면서 해운사들의 부담이 커진 탓이다.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진해운은 오는 23일부터 유럽지역 북유럽노선, 지중해노선의 운임을 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 당 각각 200달러, 175달러씩 인상한다. 현대상선 또한 오는 26일부터 긴급운임회복(Emergency Rate Restoration) 차원에서 동일 노선의 운임을 TEU 당 200달러씩 올리기로 했다.
이와 함께 양사는 내년 1월 1일부터 미주노선의 운임도 FEU(1FEU는 40피트 컨테이너 1개) 당 400달러씩 인상키로 하는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이는 정기운임협상이 아닌 일괄운임인상(GRI) 형식으로 이뤄지며 한진해운, 현대상선 외 글로벌 대형해운사 15개사가 참여하고 있는 태평양횡단운임안정화협정(TSA) 차원에서 진행된다.

해운사들이 일제히 운임인상에 나선 것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운임이 지속적으로 떨어지며 수익성이 나빠졌기 때문이다.

상하이항운교역소가 발표하는 중국발 컨테이너운임지수(CCFI)는 지난달 말을 기준으로 920포인트선을 기록, 전년 동기(1100포인트선) 대비 15%이상 낮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의 직격탄을 맞았던 2008년 12월보다 낮은 수준이다. 특히 유럽노선의 경우 지난해 11월 말 1550포인트선에서 최근 930포인트로 무려 40% 이상 빠졌다.
반면 대표적인 고정 운항비용인 선박 연료유가격은 지난해 t당 460달러선에서 최근 700달러까지 50% 가량 훌쩍 뛰어오른 상태다. 컨테이너선사의 경우 운항원가에서 연료유 비용이 차지하는 비용이 25~30%에 달한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현 운임수준으로는 기본 고정 운항비용도 감당하기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운임 인상을 단행하게 됐다"며 "화주들에게 공지했으나 현 시황을 감안할 때 실제 시장에 어느 정도 반영될 지 여부는 불투명하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양사는 주요 노선 중에서도 특히 운임 하락세가 크게 나타난 유럽노선의 수급조절을 위해 올해부터 신설한 아시아~아드리아해 서비스(AAX노선)를 내년부터 중단키로 한 상태다. 주 1항차로 운영되는 AAX노선은 한진해운, 현대상선 외에도 양밍, USAC가 각각 2척씩 총 8척의 선박을 투입해 운영 중이다.



조슬기나 기자 se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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