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르텐비어’가 대전 브랜드였나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페리카나 치킨, 장충동왕족발, 피자2001 등 대전 프랜차이즈 40여개 되지만 대전 시민들도 몰라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페리카나 치킨, 가르텐비어, 대관령양푼이동태찌개, 장충동왕족발, 피자2001, 토스트를 굽는 사람들, 황금잉어빵···.

누구나 한 번쯤은 부담 없이 먹어봄직한 음식이고 상표다. 이들은 모두 대전에서 시작, 전국으로 퍼져나간 프랜차이즈업체란 공통점이 있다. 대전에 뿌리를 둔 프랜차이즈기업은 한국프랜차이즈협회 등록기준으로 40여 개에 이른다.
‘대전발 프랜차이즈업체’가 많아지면서 협회 활동도 활발해졌다. 지난 달 15일 한국프랜차이즈협회 대전지회가 대전 둔산동에 문을 열었고 한윤교 (주)가르텐 대표이사가 지회장에 선임됐다.

하지만 아직까지 대전시민들은 대전출신의 프랜차이즈 회사들을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홍보가 절실한 실정이다.

12일 대전주부교실이 발표한 ‘지역상품 소비자 의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전시민 소비자 4명 중 3명이 지역프랜차이즈업체를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응답자 963명 중 75.5%(727명)는 대전 프랜차이즈업체를 모르고 업체를 알고 있는 응답자(236명) 중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업체는 18.2%를 차지한 한국인삼공사의 정관장으로 집계됐다.

이어 시루향기(13.1%), 장충동왕족발·불돈생돈(각 12.7%), 가르텐비어, 공주칼국수, 5·5 닭갈비, 대나무통밥(각 8.5%)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역에 본사를 둔 프랜차이즈회사란 것을 알게 될 경우 응답자의 81.6%가 다른 업체보다 먼저 이용하겠다고 답해 프랜차이즈업체가 지역출신이란 것을 내세울 경우 매출 늘릴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어도어 이사회 물갈이…민희진은 대표직 유임 (상보) 김호중 검찰 송치…음주운전·범인도피교사 혐의 추가 [포토] 북한탄도미사일 발사

    #국내이슈

  • 트럼프 "나는 결백해…진짜 판결은 11월 대선에서" "버닝썬서 의식잃어…그날 DJ는 승리" 홍콩 인플루언서 충격고백 안개 때문에 열차-신호등 헷갈려…미국 테슬라차주 목숨 잃을 뻔

    #해외이슈

  • [포토]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현충일 [이미지 다이어리] '예스키즈존도 어린이에겐 울타리' [포토] 시트지로 가린 창문 속 노인의 외침 '지금의 나는 미래의 너다'

    #포토PICK

  • 베일 벗은 지프 전기차…왜고니어S 첫 공개 3년간 팔린 택시 10대 중 3대 전기차…현대차 "전용 플랫폼 효과" 현대차, 中·인도·인니 배터리 전략 다르게…UAM은 수소전지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심상찮은 '판의 경계'‥아이슬란드서 또 화산 폭발 [뉴스속 용어]한-UAE 'CEPA' 체결, FTA와 차이점은? [뉴스속 용어]'거대언어모델(LLM)' 개발에 속도내는 엔씨소프트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