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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가맹사업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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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진우 기자]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와 코트라는 14일 상의회관에서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방안 및 성공사례 세미나'를 열었다.

이날 세미나에서 코트라 상하이 코리아비즈니스센터(KBC) 김명신 박사는 ▲현지 기호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제품개발 ▲적절한 투자파트너 선정 ▲현지환경에 대한 이해도 높은 인재영입 ▲영향력 있는 홍보모델 기용 ▲상표 선등록 ▲자체 물류 및 생산시스템 구축 등 6가지를 제시했다.
김 박사는 이어 "현재 중국에서는 패스트푸드와 디저트, 자동차 유지보수와 용품판매, 주유소와 편의점 등 업종 간 제휴가 확대되는 추세"라며 "국내 기업들도 중국 시장 진출 시 다른 업종과 동반 진출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중국 프랜차이즈 120대 기업 중 25%가 온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면서 "향후 3년 내 50개사가 추가로 온라인 판매를 계획하고 있는 만큼 국내 기업들도 온라인 판매에 적극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중국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3대 애로사항으로 ▲가맹비 수취 ▲가맹주 투자의향 약화 ▲가맹분쟁을 차례로 꼽으면서 "향후 중국시장에서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관계에 대해 더욱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빠오중둥 상하이 잉커 법률사무소 변호사는 "외국인기업이 중국시장 진출 시 식품이나 약품, 주유소 체인 설립을 위해서는 중국법인과 합작하고 지분 또한 중국 측이 더 갖도록 되어 있는 등 진입장벽이 적지 않다"면서 "투자범위에 따라 심사기관도 다르고, 취급제품이나 서비스 종류에 따라 특수허가증이나 환경영향평가 대상이 되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서민교 맥세스 실행컨설팅 대표는 "해외진출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업의 이념, 브랜드, 프랜차이즈 관리시스템 등 사업 성공 모델을 구축하고 이를 현지화 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무영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프랜차이즈 산업 발달에 따라 국내기업들도 해외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에 더욱 노력할 필요가 있다"면서 "하지만 해외 진출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현지의 문화를 잘 파악하여 철저한 준비를 거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진우 기자 bongo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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