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난 10년을 대표하는 상품은 '스마트 폰'" <삼성硏>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지난 10년을 대표하는 히트상품으로 스마트폰이 꼽혔다.

26일 삼성경제연구소는 보고서 ‘2000∼2010년 히트상품 베스트 10’를 통해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모바일 플랫폼인 ‘스마트폰’이 가장 히트한 상품이라고 밝혔다. 보고서는 개방성, 확장성이 가능한 생태계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스마트 폰을 높이 평가했다.
이어 월드컵과 싸이월드가 각각 2,3위를 차지했다. 자발적으로 참여를 유발할 수 있는 구심점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월드컵이 높은 평가를 받았고, 또래집단 생활을 분석해 사업모델로 활용했다는 점이 시사점으로 꼽힌다. 소셜미디어, 신용카드, 김연아 등이 뒤를 이었다.

▲ 삼성경제연구소 선정 히트상품 베스트 10 (자료 삼성경제연구소)

▲ 삼성경제연구소 선정 히트상품 베스트 10 (자료 삼성경제연구소)

AD
원본보기 아이콘

보고서는 10년간의 트렌드를 종합하면 디지털 상품이 진화했다는 특징이 있다고 분석했다. 소비자의 편의성과 실용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디지털 기기 들이 발달해왔다는 설명이다. 또 소득 1만~2만달러 시대를 반영해 웰빙형 상품이 확산됐다는 것도 특징이다. 스포츠, 한류스타 등 희망제시형 상품의 각광, 정서적 안정상품에 호응했다는 점도 지난 10년간의 트렌드라고 연구소는 분석했다.

이동훈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히트상품 창출을 위해서는 “개방성과 확장성을 갖춘 생태계 개발에 주력하고, 고객을 수동적 타깃이 아닌 열정적 참여자로 인식해야 한다”며 “고객의 참여기회를 확대하는 한편 장기적인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상품가치를 모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윤재 기자 gal-ru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허그'만 하는 행사인데 '목 껴안고 입맞춤'…결국 성추행으로 고발 음료수 캔 따니 벌건 '삼겹살'이 나왔다…출시되자 난리 난 제품 수천명 중국팬들 "우우우∼"…손흥민, '3대0' 손가락 반격

    #국내이슈

  • "단순 음악 아이콘 아니다" 유럽도 스위프트노믹스…가는 곳마다 숙박료 2배 '들썩' 이곳이 지옥이다…초대형 감옥에 수감된 문신남 2000명 8살 아들에 돈벌이 버스킹시킨 아버지…비난 대신 칭찬 받은 이유

    #해외이슈

  • [포토] '아시아경제 창간 36주년을 맞아 AI에게 질문하다' [포토] 의사 집단 휴진 계획 철회 촉구하는 병원노조 [포토] 영등포경찰서 출석한 최재영 목사

    #포토PICK

  • 탄소 배출 없는 현대 수소트럭, 1000만㎞ 달렸다 경차 모닝도 GT라인 추가…연식변경 출시 기아, 美서 텔루라이드 46만대 리콜…"시트모터 화재 우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이혼한 배우자 연금 나눠주세요", 분할연금제도 [뉴스속 그곳]세계문화유산 등재 노리는 日 '사도광산' [뉴스속 인물]"정치는 우리 역할 아니다" 美·中 사이에 낀 ASML 신임 수장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