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간 진행·파도 속에서 1만㎡ 면적 상·하부 구조물 2개 도킹
$pos="C";$title="삼성중공업 시추설비 해상합체 성공";$txt="삼성중공업이 진해만에서 원유시추설비의 상하부 구조를 결합시키고 있다.";$size="550,366,0";$no="2010071609193941804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삼성중공업이 국내 최초로 원유 시추설비의 상부구조물(Top side)과 하부구조물(Hull)을 바다위에서 합체하는데 성공해 기술력을 대내외에 과시했다.
이번에 성공한 시추설비는 삼성중공업이 상부구조물을, 러시아 조선소가 하부구조물을 각각 제작해 러시아에서 최종 합체하는 조건으로 건조한 것이다.
러시아 조선소의 무모한 도전이 화를 자초했다. 해상 합체작업을 하겠다고 한 러시아 조선소는 기술부족 극복하지 못하고 포기했던 것. 결국 삼성중공업이 국내 해상에서 합체작업을 직접 수행하게 됐다. 이를 통해 4500만 달러를 추가로 받게 됐다고 한다.
회사 관계자는 “해양플랜트 건조에서 앞서 있던 유럽 조선업체들도 해상합체 기술을 보인 적은 있지만, 대부분 대륙붕에 고정된 기둥에 상부구조를 올려놓는 수준이었다”면서 “이번과 같이 흔들리는 파도 속에서 상부와 하부가 고정되지 않은 상태로 합체한 것은 유례가 드믄 일”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시추설비 해상합체 성공으로 자국건조주의를 고수하고 있는 국가들로부터 상부구조를 수주하여 합체해 주는 방식으로 시장 확대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한편 해상합체에 성공한 가즈플롯의 시추설비는 거제조선소로 돌아와 배관 및 케이블 연결작업, 시운전을 실시한 후 러시아 사할린 유전지역에 올해 말부터 투입될 예정이다.
노인식 삼성중공업 사장은 “국내 최초로 시도된 해상합체 전과정에 러시아 발주처 직원 50명이 참관했다”면서 “당초 3주로 계획된 작업을 12일 만에 한치의 오차도 없이 조기 성공하자 감탄사를 연발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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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명석 기자 oric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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