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주협회 창립 50주년 기념식서 '해운 업계의 특수성' 강조
지난 18일 오후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열린 한국선주협회 창립 50주년 기념식은 반세기만에 '글로벌 톱5'에 오른 우리 해양강국의 저력을 과시하는 축제의 한마당이었다. '2020년 세계 3대 해운강국으로 나아가자'는 선언은 재도약을 벼르는 출정식이나 다름없었다.
이는 현대그룹과 채권은행단이 재무구조개선 약정 체결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 상황을 빗댄 것이다. 글로벌 경기 침체로 지난 해 주춤했던 해운 산업에 대한 금융권의 이해 부족을 꼬집는 목소리는 이 회장 뿐만이 아니었다. A 해운사 대표는 "은행이 잘 될 때는 마구 도와주고 안된다 싶으면 목을 조이는 것은 파트너십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지난 50년간 우리나라 해운산업은 양과 질적으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뒀다. 11개사에 불과했던 회원사는 현재 183개사로 늘었으며, 선복량도 10만t에서 4436만t(2010년 1월 기준)으로 400배 이상 성장했다. 해운사들이 벌어들이는 외화는 2008년 기준 470억 달러로, 자동차나 반도체 수출에 버금가는 효자 종목이다.
단기적인 해운 시황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장기적인 안목으로 업계와 공동 발전하는 선진 금융 환경 구축이 그 시발점이다. 해운업계와 금융권은 해운 강국을 향한 '두 바퀴'이다. 해운 강국을 향해 해운업계와 금융권간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는 사회적인 공감대가 절실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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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일 기자 jay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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