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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유행처럼 번졌던 통신사들의 연예 매니지먼트사, 영화제작사, 드라마 제작사 인수와 펀드 투자는 이제 옛말이 됐다. 얼마전만 해도 전지현과 같은 한류스타들이 통신사가 인수한 엔터테인먼트 기업에서 주로 활동했다. 인기를 모았던 '주몽'은 통신사의 자회사가 제작한 드라마였다. 통신업체로부터 투자받은 기업이 제작한 '용의주도 미스신'이라는 영화는 아예 통신사가 영화의 배경이 됐다.
영화와 음악, 드라마 콘텐츠 확보를 위해 기업 인수합병에 나섰던 통신사들이 갑자기 등을 돌린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그 이유는 의외로 간단하다. 바로 수익성 문제다. SK텔레콤(대표 정만원)이 아무리 유명 배우인 전지현의 소속사를 자회사로 뒀다 해도 흥행까지 보장할 수는 없는 법이다. 전지현의 소속사 IHQ는 SK텔레콤에 인수된 이후 적자에 허덕이다 최근 지분관계를 청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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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의 상황도 별반 다를바 없다. KT의 최악의 투자 사례는 싸이더스FNH다. 한때 국내 대표 영화제작사였던 싸이더스FNH는 최근 히트작 부재로 깊은 고민에 빠져있다. IPTV에 다양한 영화 콘텐츠를 공급하기 위해 인수한 기업이 오히려 재무적 부담만 늘리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 셈이다. 지난 2년간 이 회사가 기록한 적자액이 100억 원이 넘을 정도다.
통신사들이 영화나 음악에 투자하기 위해 만든 펀드들도 상황은 비슷하다. 통신사가 자금을 대고 벤처캐피털들이 운영중인 각종 콘텐츠 펀드들은 최근 투자 대상을 변경하려는 준비가 한창이다.
통신사의 한 관계자는 "과거의 투자 패턴에 문제가 있었다"고 전제하고 "콘텐츠 확보를 위해 투자를 했지만 오히려 발목만 잡은 경우가 많았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통신사의 경쟁력이 영향을 받다보니 영화나 음악에 투자할 자금도 자연스럽게 우선순위가 바뀌게 됐다는 것이다. 최근 벅스와 같은 음원사이트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음원을 서비스하는 등 자기변신을 서두르고 있기도 하다. 연예사업을 하는 기업들도 이같은 변화의 흐름을 타지 못한다면 미래의 생존 가능성이 더욱 불투명하다는 것이 업계의 지배적 시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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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민 기자 cinq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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