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시들' 혜택은 '부족' 고객도 '외면'
◆소비자도 창구도 '외면'=30일 예탁결제원에 따르면 27일 현재 제도가 시행된 이래 이달까지 총 펀드이동 신청은 1만5261건, 2715억좌로 집계됐다. 일평균으로는 235건, 41억좌다. 2월과 3월 월별 5000건 이상의 펀드이동이 이뤄졌지만 4월 들어서는 2589건을 기록하며 절반으로 감소했다. 시행이후 3월까지 일평균 275건에 달했던 이동 신청 건수도 4월 들어 100건대로 떨어졌다.
◆체감혜택 부족...절차도 복잡=펀드이동제가 고객들의 외면을 받고 있는 가장 큰 원인으로는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혜택이 부족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심수연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원은 "판매회사들이 판매수수료 인하 등 투자자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변화보다는 마케팅 강화를 통한 고객 수 증대에 집중한 결과"고 분석했다.
여기에 마케팅 유치전도 시들해진 상태다. 금융 당국의 압박도 부담스러운데다가 노력한 만큼의 결과가 나오지 않고 있어서 업계 내부적으로도 관심이 많이 떨어져 있다.
◆제도적 한계 보완 시급=전문가들은 업계에서 수수료 인하 등 적극적인 노력이 나오지 않는 이상 제도 활성화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시행 초기인 만큼 부작용에 대한 보완책들이 꾸준히 나오고 있지만 제도 자체가 강제성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제도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설명이다.
박창욱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자율 경쟁을 통한 수수료 인하와 서비스 강화라는 취지와는 다르게 수수료 인하 경쟁에 따른 제살깎기는 피하자는 암묵적인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며 "지금처럼 계열사 펀드만 편중해서 판매하지 말고 고객들이 다양한 상품을 비교해서 고를 수 있도록 판매사에서 다양한 상품을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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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성 기자 jise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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