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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영화 바람부니...항만업무 공기업 출신이 독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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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항만공사 직원들 업무 위탁 예정된 민간회사 차려 독점해 논란

민영화로 인해 출범한 인천항 여객터미널 관리회사 ㈜인천항여객터미널의 주요 임직원들이 인천항만공사 출신인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일고 있다.

15일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인천항만공사는 정부의 '제3차 공기업 선진화 계획'에 따라 지난 6월 여객터미널 관리 업무를 담당하던 '부두관리공사'를 없애고 해당 업무를 민간 위탁하기로 했다.
인천항만공사는 이와 관련 ㈜인천항여객터미널과 수의계약으로 5년간 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며, 운영이 힘들 경우 위탁비용 지원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인천항여객터미널의 설립ㆍ운영에 참여하고 있는 주요 임직원들이 모두 인천항만공사 출신들이라는 것이다.

30% 정도 지분을 가진 ㈜인천항여객터미널의 이모(57) 사장은 국토부 산하 인천지방해양항만청 총무과장을 역임한 인사다.
이어 손모(59) 감사와 김모(54) 상무도 각각 인천항만공사에서 부두관리공사 폐지 및 ㈜인천항여객터미널 출범 업무를 담당했던 '부두관리공사선진화추진단'의 단장과 팀장을 지냈다.

다른 인천항만공사 직원 6명도 이 회사 발기인 총회가 열리고 일주일이 지난 뒤 사표를 낸 후 각각 팀장, 부장, 차장 등으로 이 회사로 옮겨 왔다.

이에 대해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허천 의원은 "인천항만공사 직원들이 사업권이 보장된다는 것을 알고 낙하산식으로 자리를 만들어 나간 것이 아닌가 의심된다"며 "만약 사실이라면 공기업 직원들의 도덕적 해이의 전형적인 사례"라고 주장했다.

반면 국토부 관계자는 "㈜인천항여객터미널은 부두관리공사를 민영화하는 과정에서 종사자들의 고용 안정 등을 위해 탄생한 회사로 알고 있다"며 "노조 측과 협의해 종업원 주주회사를 만들고 5년간 일자리를 보장해 주기로 협의한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인천항만공사 출신 직원들이 영입된 것은 살아남기 위해 ㈜인천항여객터미널 종업원들이 스스로 결정한 것"이라며 "공기업 직원들의 모럴헤저드까지 연결시키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밝혔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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