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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렉서스 GS450h "시동켠듯 만듯,,정숙함의 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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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시동이 안걸리는거야."

렉서스 GS450h 운전석에 앉아 스마트키 버튼을 누른 운전자들 상당수는 이러한 의문을 가졌을 법하다. 지하주차장과 같은 적막한 환경이 아니고서는 도대체가 엔진이 작동되는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

액정화면(LCD) 계기판에 선명히 아로새겨진 'Ready' 문구와 운전석 오른쪽에 있는 화면에 전기모터가 돌아가는 것을 보고서야 출발 모드임을 인식한다. 하이브리드 기술의 현 주소에 감탄사가 흘러나올 뿐이다.

일본 도요타가 자랑하는 럭셔리브랜드 렉서스 모델은 하나같이 정숙함으로 유명하다. 거기에다 가솔린 엔진음이 가미되지 않는 전기 배터리 주행때는 시동을 끈 채 내리막길을 주행하고 있다는 착각에 빠져들 정도다.

가솔린엔진과 전기모터의 교체 작동은 이 모델의 연비를 중소형급 세단 수준으로 높여놨다. GS450h의 공인 연비는 리터당 12.7㎞. 3500cc급 엔진을 장착했지만, 하이브리드 시스템 결합으로 출력은 4500cc급에 맞먹는다.

그러나 연비만을 따지면 현대차 쏘나타, 기아차 로체이노베이션 등 2000cc급 국내 모델 보다도 뛰어나다.

다만, 고속도로에서 주행할땐 3500cc 대형 세단 수준의 연비를 각오해야 한다. 정지 구간이 없고, 감속 구간 거리가 상대적으로 적은 만큼 공인 연비를 적용하는 것은 무리다.

서울모터쇼가 열리고 있는 일산 킨텍스(KINTEX) 행사장 가는 길 자유로에 들어서 가속페달에 힘을 실어보았다. 제로백(정지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걸리는 시간)이 5.6초에 불과할 만큼 순간 가속도가 제대로 발휘된다.

회사측은 전용 하이브리드 드라이브 파워트레인이 최대 344마력의 출력을 뽑아낸다고 설명했는데 그 위력을 실감하는 순간이다.

커브길에서의 편안한 핸들링도 안정감이 돋보였다. 시속 80㎞ 정도에서 감속없이 운전대를 돌렸는데 차량 쏠림 현상이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 VDIM으로 불리우는 차량 제어장치의 매력이 발산되는 순간이다.

VDIM은 코너링때 차량 미끄러짐 발생을 미리 예상하고 그에 따른 적정 브레이크와 조향 장치를 제어해 차체를 안정된 상태로 유지해주는 첨단 시스템이다.

킨텍스IC를 지나 시내로 진입하니 부쩍 많아진 교통량에서 전기모터 구동 시스템이 제대로 활약에 나선다. 고속 주행때 한껏 충전된 전기모터가 감속주행때 가솔린 엔진 가동 없이 주행을 책임졌다.

가속페달만 밟지 않는다면 몇분 동안 기름 한방울 소모되는 것 없이 운전이 가능하다. 전기모터 구동땐 배기가스도 거의 내뿜지 않으니 친환경까지 충족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린다.

GS450h는 대형 세단답게 고급 인테리어와 실내장치를 갖췄다. 최고급 세미 애널린 가죽 시트와 우드, 천연 가죽으로 마무리한 시프트 노브에 오디오, 블루투스 컨트롤러는 기본이고, 다중 정보 디스플레이 컨트롤이 장착된 3-스포크 스티어링 휠을 채택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더했다.

운전석과 조수석에 장착된 통풍 시트도 더워지는 날씨 속에 드라이버의 운전지수를 높여주기에 충분해 보였다. 지난해 6월 상륙한 이후 고객층을 넓혀가고 있는 이 모델은 개별소비세가 인하되면서 8140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조태진 기자 tj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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