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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금융위기로 항구가 얼어붙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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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금융위기와 세계 경기침체로 수요가 감소하면서 중국의 해운업계가 한파를 맞고 있다.

홍콩문회보는 수요 감소로 세계 해운시장이 급속도로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의 해운업계가 10년래 최대 침체를 맞고 있다고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대표적인 해운업황 지수인 발틱운임지수(BDI)는 지난해 5월20일 1만1793으로 정점을 찍은 뒤 지난달 28일의 1014까지 91.4% 추락했다. 여기에 중국 항구에서 북미행 운임도 계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상하이(上海)항에서 로스앤젤레스항까지의 운임은 지난해 8월의 1600달러에서 12월에는 1400달러로 약 12.5% 하락했다.

건화물 중 최대 화물에 속하는 철광석의 경우 지난해 수요가 급감했다. 지난해 11월 중국 항구에서 하역된 수입 철광석은 3000만t으로 전년 동기대비 20.7% 감소하면서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또한 중국 남부지역의 경제 성장세가 뚜렷이 둔화되면서 석탄 수요도 대폭 줄었다.

중국국제해운네트워크의 캉슈춘(康樹春)CEO는 "일반적으로 BDI가 약 2500~3000이 되야 손익분기점 수준으로 보며 그 이하는 손실"이라며 "올해가 중국 해운업계의 가장 추운 겨울이 될 것이며 10년래 최대 침체를 맞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송화정 기자 yeekin7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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