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업체에 국민세금 지원 '부적절' 지적, 버스업체는 지원 안해 '형평성' 논란도...서울시 "서비스 개선 위해 지급, 영세성도 감안" 해명
19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오는 9월까지 16억1000만원을 들여 서울시내 255개 법인 택시 업체 소속 운전기사 3만5000여명에게 조끼 1벌ㆍ와이셔츠 2벌 등을 지급할 계획이다. 이는 법인택시 업체들의 요구에 따라 지난해 서울시의회에서 예산이 통과됐기 때문이다. 서울 시내 법인택시 업체들은 2011년 '규제 완화' 차원에서 지정복장제도가 폐지된 후 시민 불만ㆍ민원이 제기되자 2014년 이후 다시 입히겠다며 서울시에 예산 지원을 요구해왔다.
문제는 '준공영제'로 운영되는 서울 시내 버스업체 소속 운전기사들에게 조차 근무복 예산이 지원되지 않는 상황에서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 시의 택시기사 근무복 예산 지원이 선례가 돼 버스업체들의 지원 요청이 올 경우 거부할 명분이 사실상 사라지게 됐다. 이에 대해 시 버스정책과 관계자는 "버스 업체들이 1년에 한 번씩 기사들에게 피복비를 지원해 동일한 유니폼을 입고 있다"며 "업체 쪽의 지원 요청도 없고 지원할 계획도 없다"고 말했다.
민간업체 직원들의 유니폼을 서울시가 세금을 들여 구입해주는 것이 과연 적절한 것이냐에 대한 지적도 나온다. 시도 한동안 이같은 이유 때문에 서울시의회에서 지적을 받아 예산 지원을 하지 않았었다.
시는 민간업체 근무복 예산 지원 타당성 논란에 대해 서비스 개선을 위해 근무복을 지급한다는 입장이다. 시 택시물류과 관계자는 "여름철에 반바지나 슬리퍼를 끌고 택시 운전을 하거나 모자를 눌러 쓰는 바람에 시민들이 불안해하고 민원이 제기되는 바람에 택시 노ㆍ사가 합의를 통해 지정복장제도를 도입하고 근무복 예산을 지원해 달라고 요청해왔다"며 "서비스 개선을 위해 예산을 지원하는 만큼 지정된 근무복을 입지 않을 경우 사업 개선 명령을 내리는 등 규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버스 업체와의 형평성 논란에 대해선 "택시 업체들이 (버스 업체들보다) 영세하고 경영 상태가 어려운 점을 감안했다"고 설명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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