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 "좌고우면 않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사대상과 범위에 제한없이 검토할 것"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 "좌고우면 않겠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준용 기자]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이 업무 첫날 "대상을 한정짓지 않고 수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제기된 대선자금 의혹까지 겨냥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13일 특별수사팀장인 문무일 대전지검장과 부팀장인 구본선 대구지검 서부지청장은 오후 서울고검 강의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좌고우면 않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수사팀은 또 "수사 대상과 범위에 대해 제한없이 자료를 검토하겠다"면서 의혹을 전면수사하겠다고 했다.

수사팀은 성 전 회장이 남긴 메모를 필적 감정한 결과 신빙성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수사의 단초가 된 메모의 신뢰도가 높아지면 수사팀의 '성완종 리스트' 수사도 힘을 받을 전망이다.

수사팀은 성 전 회장이 <경향신문>과 사망한 날 새벽 통화한 녹취 원본파일을 해당 언론사에 건네받을 예정이다. 또 성 전 회장의 사망 당일 행적을 꼼꼼하게 재추적하도록 경찰에 보강수사 지휘를 내렸다. 기존에 경남기업을 수사하던 특수1부의 자료도 참고할 계획이다.
이날부터 업무를 시작하는 '경남기업 관련 의혹 특별수사팀'에는 팀장과 부팀장, 김석우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장(연수원 22기), 특수3부 검사 6명, 특수1부 검사 1명 등 총 10명의 검사가 투입됐다. 수사관은 10명 안팎으로 구성됐다.

앞서 자원외교 비리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성 전 회장의 윗옷 주머니에서 김기춘·허태열 전 청와대 비서실장·유정복 인천시장·홍문종 새누리당 의원·이완구 국무총리·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 등 정치인 8명의 이름과 액수가 적힌 쪽지가 발견됐다. 또 <경향신문>은 11일 성 전 회장이 "(2012년) 대선 때 홍 본부장(홍문종 의원)에게 2억원 정도를 현금으로 줬다"고 통화한 내용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성 전 회장은 또 "2007년 당시 허 본부장을 강남 리베라호텔에서 만나 7억원을 서너 차례 나눠서 현금으로 줬다. 돈은 심부름한 사람이 갖고 가고 내가 직접 주었다"는 등 구체적인 주장을 사망 직전 했다. 이 때문에 대선자금 로비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대선 자금과 로비 의혹에 연루된 당사자들은 이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홍 의원은 "황당무계한 소설로, 1원이라도 받았다면 정계은퇴하겠다"고 밝혔다. 김기춘, 허태열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홍 지사도 "그런 일은 모르고 또 없다"고 반박하고 있다.



박준용 기자 juneyo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