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전 지역 고도제한 완화 용역 진행 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기재 의원, 10대 서울시의회 첫 민생 행보 ‘남산 고도지구 현황’ 보고 받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울시가 전 지역의 고도제한을 완화하기 위해 5월 23일부터 ‘토지이용 합리화를 위한 용도지구 조정 용역’을 진행 중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용역결과에 따라 서울 중구 남산, 북한산 구기동 등 고도지구로 지정돼 어려움을 겪는 주민들에 대한 지원방안이 마련될지 주목된다.
이같은 사실은 서울시의회 박기재 의원(더불어민주당, 중구2)이 남산 고도지구 완화를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해 지난 26일 오후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7층 회의실에서 지역주민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시 관계 공무원으로부터 ‘남산 고도지구 현황’에 대해 보고 받는 자리에서 확인됐다.

현재 서울시내 최고고도지구는 총 8963만㎡로 여의도 면적(295만㎡) 30배에 달한다. 이 중 90%는 김포공한 주변인 강서· 양천· 구로구 등에 분포하고 나머지 10%가량은 남산· 북한산 ·구기· 평창동 등에 있는데 조망권이나 문화재 보호 등을 명분으로 개발이 제한되고 있다.

남산 고도지구는 남산 및 주변지역의 환경과 경관보호를 명분으로 지정, 재산권 침해 등 문제로 지역주민들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
서울시 전 지역 고도제한 완화 용역 진행 중
AD
원본보기 아이콘
2012년 서울시의회에 서울특별시 최고고도지구 합리적 개선 특별위원회가 구성돼 층수와 높이를 병행 규제하던 것을 개선할 것과 고도지구 내 합리적인 높이관리를 요청함에 따라 2014년 3월 ‘최고고도지구 높이관리 개선방안’(‘층수 + 높이’ 병행 규제 → ‘높이’ 규제)이 시행됐으나 중구는 2008년11월 신당9구역 주택재개발 지역(5층 20m이하 → 7층 28m이하)만 규제가 완화됐을 뿐 그 외 지역의 고도제한 완화는 더딘 상황이다.

박기재의원은 “서울시 중구 남창동, 다산동, 회현동 1·2가, 예상동, 남산동 2·3가, 필동 2·3가, 장충동 2가 일대 주민들은 남산 고도제한으로 인해 짧게는 20년, 길게는 40년 동안 재산권을 침해를 받아왔다. 남산의 경관을 유지함으로써 서울시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공익이 크다고는 하지만 그동안 공익을 위해 희생해온 중구민의 고통을 더 이상 외면하지 말고 대안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시 전 지역의 고도제한을 완화하기 위해 5월 23일부터 ‘토지이용 합리화를 위한 용도지구 조정 용역’을 진행 중으로 용역 결과에 따라 주민들과 관련 기관과 협의, 지원방안을 찾겠다"고 답했다.

박기재 의원은 헌법 제23조제3항을 언급하며 공공의 필요에 의해 재산권을 제한했을 경우에는 그에 대한 정당한 보상을 해야 하는데 국토계획법이나 서울특별시 도시계획 조례가 이런 내용을 담지 못하고 있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 고도제한의 완화 뿐 아니라 보상에 대한 부분도 반드시 고려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앞으로 "규제를 어떻게 완화할 것인지, 재산권은 어떻게 보호할 것인지에 대해 지속적으로 검토, 임기 내에 중구민을 위한 방안을 반드시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