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호 참사 교훈’ 실천하는 대전·세종·충남·충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전시 교통문화운동 ‘먼저 가슈’ 추진, 세종시 ‘안전신문고’ 운영, 충남도 재난관리시스템(NDMS) 실무자교육, 충북도 재난안전체험관 설치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세월호 참사’ 1주년을 앞두고 대전·세종시·충남·북도가 안전업무를 크게 강화하고 있다. ‘세월호 사건’의 교훈을 행정에 접목, 주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다.

대전시는 교통문화운동 ‘먼저 가슈’를 추진, 사고 없는 교통문화 수준을 크게 끌어올릴 방침이다. 세종시는 ‘안전신문고’를 운영, 대형재난과 안전사고 예방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충남도는 시, 군 재난관리시스템(NDMS) 실무교육을 했고, 충북도는 재난안전체험관을 설치할 예정이다.

◆교통선진도시 발돋움 위한 대전시 교통문화운동 ‘먼저 가슈’=대전시는 교통선진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먼저 가슈’ 교통문화운동을 벌인다. ‘먼저 가슈’는 양보와 배려를 뜻하는 충청도 사투리로 지난 달 시민공모로 뽑혔다.

대전시는 실천방안으로 20개 세부계획을 발표했다. 2017년까지 ‘생각 높이기’, ‘환경 만들기’, ‘뒷받침하기’, ‘돌아보기’ 등 4대 전략에 맞춰졌다.
‘생각 높이기’는 교통질서를 스스로 지키고 실천하는 습관을 들이기 위해 유년기부터 노년기까지 갖가지 평생교육을 한다. 일반시민 대상이었던 대전교통문화센터를 운수종사자교육까지 하는 교통문화연수원으로 바꿔 운영한다.

교통문화 토크콘서트, 플래시 몹 캠페인, 교통문화의 날 운영, 교통문화공모전 등 시민이 참여하고 소통·공감하는 체험형태의 교통문화시책들도 개발해 펼친다.

‘환경 만들기’ 전략추진을 위해선 승용차, 버스, 택시 등 다른 교통수단과 함께하는 광역간선급행버스 2개 노선을 운영한다. 도시철도 2호선 노면트램을 2025년까지 건설하는 등 노면형 대중교통체계를 갖춘다. 교통약자, 보행자의 편의성을 높이도록 보행환경개선에 31억원을 들이며 교통사고를 막는 맞춤형 교통안전시설도 설치한다.

‘뒷받침 하기’ 실천을 위해선 교통문화운동에 시민참여를 끌어들일 교통문화마일리지제를 운영한다. 범시민운동모임도 다음 달 만든다. 시민운동지원 근거마련을 위해 올 상반기 전국 처음 교통문화운동지원조례를 만들 방침이다.

외부기관 및 시민들 평가로 교통문화수준을 진단하고 교통문화운동에 추진동력을 줄 ‘돌아보기’ 실천전략도 짰다.

◆시민안전의식 높여줄 세종시 ‘안전신문고’=세종시는 대형재난과 안전사고예방관리를 강화하고 시민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해 국가안전대진단에 나서고 ‘안전신문고’를 운영한다.

시민 누구나 생활 속의 각종 위험요소를 보면 언제 어디서나 ‘안전신문고’누리집(www.safepeople.go.kr)이나 스마트폰 앱(App)을 통해 간단히 신고할 수 있다.

세종시는 시민들의 안전의식을 높이면서 국제안전도시로 공인받을 수 있게 내실 있는 안전점검에 들어간다.

다음 달 말까지 민·관 합동으로 재난취약 11개 분야의 잠재위험요인과 취약시설 전반을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한다. 다중이용시설과 취약계층 안전, 교통안전 등 특정관리대상시설물을 중점 점검한다.

세종시 시설관리부서와 읍·면·동은 자체 민·관 합동점검계획을 세워 관련전문가와 함께 점검한다. 현장에서 고칠 수 있는 건 곧바로 손을 보며 보수·보강이 필요한 사항은 쓸 수 있는 재원을 최대한 활용, 빨리 할 방침이다.


◆충남도, 자연재난 대비한 재난관리시스템 교육=충남도는 최근 도청 공무원교육원에서 도 및 15개 시·군 재난업무담당자 등 60여명을 대상으로 집중호우, 태풍 등에 대비한 재난관리시스템 실무교육을 했다.

이는 재난 때 업무담당자의 빠른 대응과 피해를 줄이기 위한 것으로 ▲재난관리시스템 기능 및 시스템 입력방법 익히기 ▲재난관리 표준행동절차(SOP)가동률 높이기 ▲모의훈련을 통한 위기대응력 점검에 초점이 맞춰졌다.

재난관리시스템은 재난 때 피해입력, 복구계획을 세우는 전산프로그램으로 입력된 피해 자료를 바탕으로 사유시설재난지원금 지급, 국비지원, 특별재난지역 선포여부가 결정된다.

충남도는 고령화시대를 맞아 생활 속의 안전에도 업무비중을 높이고 있다. 올해 지역거점 경로당인 행복경로당을 무더위쉼터로 지정하고 인력·재정도움을 늘린다.

여름철 어르신들의 폭염피해를 막는 내용을 뼈대로 한 ‘폭염인명피해 예방계획’을 마련, 추진한다고 충남도는 설명했다. 이는 최근 4년간 충남지역에서 폭염에 따른 사망자 6명 중 65세 이상자가 4명에 이를 만큼 노인층이 폭염에 취약한 것으로 조사된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충남도는 도내 175곳의 행복경로당에 재난안전분야 냉방비용을 주고 노인사회활동 돕기 사업(옛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인력을 둬 재난안전교육 후 무더위쉼터에 배치한다.

충남도는 산림에서 작업 중 생기는 안전사고에 대응키 위해 ‘산림 안전사고 예방 365실천 매뉴얼’도 만들어 시·군 및 유관기관에 나눠줬다.

매뉴얼엔 ▲산림산업재해비율 2% 이하 낮추기를 목표로 안전사고예방 목표관리제 설정 ▲시공자, 감리자, 발주자를 책임관으로 임명하는 예방책임관제 운영 ▲사고가 잦은 곳에 대한 집중교육과 점검을 하는 ‘사고다발지역 집중관리제’운영 등 안전사고 최소화 내용이 실렸다.

충남도의 주요 산림사업 10개 분야별로 안전사고원인 분석과 안전사고 예방 실천계획을 담고 있다. 주요 임업기계장비별 위험요인, 안전장비 착용, 예방수칙도 자세히 적혀있다.


◆충남 서산시-동국대 ‘재난대응 표준모델 개발’ 업무협약>=기업 많은 서산시는 최근 유해화학물질 유출사고에 대한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동국대와 ‘재난대응 표준모델개발’ 업무협약을 맺었다. 협약은 대규모 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유해화학물질 유출사고의 피해 최소화를 위한 초기대응체계를 갖추기는 약속의 자리다.

이에 따라 동국대는 서산시의 유해화학물질 유출사고 유형과 피해형태 등을 정의하고 훈련시나리오와 메시지를 개발한다. 서산시는 개발된 시나리오를 실제 사고는 물론 해마다 하는 안전한국훈련 등에 널리 활용한다.

서산 대산석유화학단지엔 현대오일뱅크, 삼성토탈, 엘지화학, 롯데케미칼 등의 석유화학업체들이 있어 유해화학물질 안전관리 강화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재난사고 대처능력을 높일 충북도 ‘재난안전체험관’=충북도는 효과적인 재난사고 대처능력을 높일 ‘재난안전체험관’을 설치한다.

충북도소방본부는 청주시 월오동 일대에 2018년까지 260억원(국비 50%)을 들여 재난안전체험관을 짓기로 하고 세부작업을 준비 중이다. 2만5623㎡의 터에 지상 2층, 4개동 건물 1만400㎡ 규모로 짓기로 하고 청주시와 소유 터 활용협약을 맺었다.

충북도는 올 예산으로 설계비 11억원을 확보한데 이어 전담팀(TF)을 만들어 기본조사와 설계용역을 마무리한 뒤 내년 4월 공사에 들어간다.

충북도는 정정순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안전관리추진단(3개 반 : 총괄기획, 현장점검, 상황관리)을 출범시키고 다음 달 말까지 안전대진단을 한다. 다리, 터널, 항만 등 주요 국가기반시설이 1970~90년대 건설돼 위험요인을 미리 찾아내 재난을 막기 위한 것이다.

지난 10일 충북지역 부단체장 영상회의를 갖고 안전대진단 홍보, 전문가 참여, 위험판단 시설의 빠른 손질을 주문했다. 재난안전업무가 국민안전처로 일원화돼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은 뒤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하긴 처음이다.

주요 대상은 현행법상 안전관리시설과 여객선 등 대중교통수단, 축대·옹벽 등 재해취약지구, ‘안전신문고’에 신고 된 사항 등이다. 충북도는 국가안전대진단에 적극 동참하도록 도 누리집(www.cb21.net) 배너 창 게시, 현수막 설치, 전광판을 활용해 홍보하고 있다.

특정관리대상시설은 4857곳(시설물 756·건물 4101곳)다. 유도선사업장 13곳(46척), 수상레저사업장 16곳도 진단 받는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