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OTRA, 한·중 친환경산업 프로젝트 상담회 개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KOTRA는 ASEM 중소기업 혁신센터(ASEIC)와 공동으로 국내 중소기업들의 중국 친환경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오는 22~23일 중국 섬서성 시안에서 '한.중 친환경산업 프로젝트 상담회 및 포럼'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11월 우리 정부와 중국 섬서성 정부가 맺은 '양국 중소기업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에 대한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 양국 간 환경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취지다.
22일에는 중국의 및 아셈 회원국의 친환경 에너지정책에 대한 대응 전략에 대한 주제로 포럼이, 23일에는 국내 친환경 업체와 중국 친환경 프로젝트 발주처 및 바이어의 1:1 프로젝트 상담회가 진행된다. 이번 행사에는 국내 업체 30여 개사가 중국의 발주처 및 바이어 100여 개사와 환경산업 분야의 실질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참가할 예정이다.

국내 참가업체의 53%가 수처리 관련 업체로 중국 수처리 시장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수처리 분야 참가업체는 17개사로 기술.설비 업체 9개사와 수처리 필터 등 완제품 업체 8개사로 구성됐다.

수처리 업계의 참가비중이 높은 것은 중국 수처리 시장의 전망이 밝기 때문이다. 2013년 기준 340억 달러 규모였던 중국의 수처리 시장은 5년 뒤 약 58% 성장해 약 537억 달러의 시장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중국 정부는 2011년부터 2015년까지 'China Water Development' 계획을 통해 물산업을 육성할 계획을 세우고 추진해 오고 있고, 최근 중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친환경 프로젝트의 약 60%가 수처리 관련 프로젝트이다. 이번 행사도 수처리 프로젝트 관련 발주처 또는 바이어의 참가 비중이 43%로 높게 나타나고 있어 국내 수처리 업체의 중국 진출에 가시적 성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도 분야별로는 △폐기물 처리 △대기오염 △태양광 △LED, △그린IT △ESCO 등 친환경 및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비즈니스 협력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고, 지역별로는 시안을 비롯해 상하이, 다롄, 정저우, 창사 등의 발주처 및 바이어가 대거 참여해 중국 전역으로의 진출 기회에 대해 논의될 예정이다.

한편 KOTRA는 23~24일 같은 장소에서 한국환경공단, 한국수자원공사, 중국사회과학원과 협력해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일환으로 '산시성 환경학교'를 개최한다. 환경학교에서는 산시성 환경보호 및 수자원 관리 실무 공무원 및 관련 기관들을 대상으로 한국 우수환경 기술 및 성공사례를 전파하고, 애로사항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같은 중국 환경 관련 공무원들의 한국 환경기술에 대한 높은 교육 수요는 국내 환경업체의 중국 친환경시장 진출에 청신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왕동원 KOTRA 산업자원협력실장은 "중국은 분리막 여과와 생물학적 수처리 같은 고도화 기술이 적용되는 프로젝트에서 외국기업과의 협력을 기대하고 있다"며 "환경개선에 대한 수요가 많은 대도시, 위성도시, 내륙지역을 중점지역으로 선정하고, 우리의 유망한 기술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등 국내 친환경 업계의 중국시장 진출을 전략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