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황금연휴 끝나가는데" 유통가, 기대보다 못한 실적에 냉가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봄 세일 죽 쑨 백화점들 분위기 반전 실패
대형마트는 10%대 신장했으나 '역대 최고 매출' 예상에 비하면 미흡


백화점 세일 현장(아시아경제 DB)

백화점 세일 현장(아시아경제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5월 '가정의 달'과 '황금 연휴'를 맞아 소비 특수를 기대했던 유통업계 표정이 밝지 않다. 황금 연휴에 불어닥친 미세먼지와 황사가 내수 소비의 발목을 잡아 기대 이하의 성적표를 받아들었기 때문이다.
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봄 정기 세일 때 죽을 쒔던 주요 백화점들은 1일부터 7일까지 황금 연휴 매출에서 한 자릿수 증가율에 만족해야 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신세계백화점의 매출은 기존점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하는 데 그쳤다. 식음료(F&B)만 19.4% 뛰었고 아동(5.2%), 여성(4.4%), 남성(3.1%), 스포츠(1.8%) 등은 '찔끔' 올랐다.

같은 기간 롯데백화점의 매출 신장률은 3.2%였다. 대형 가전이 가장 많이 늘었고 스포츠, 아동 관련 상품이 뒤를 이었다. 현대백화점과 AK플라자의 1~7일 매출은 1년 전보다 각각 2.6%, 5.5% 증가했다.

백화점업계 한 관계자는 "지난해보다 2배가량 긴 연휴 기간에 힘입어 매출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고 열심히 프로모션을 진행했는데 여전한 소비 심리 위축, 최악의 황사·미세먼지 등 악재가 겹치며 부진한 모습"이라며 "해외 여행 등 나들이를 다녀온 고객들이 남은 연휴 기간 백화점을 찾아 쇼핑에 나서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백화점들은 봄 정기 세일 기간에 이어 황금 연휴에도 분위기 반전을 이루지 못하면서 고민에 빠지게 됐다. 롯데백화점에서 지난 3월30일부터 4월15일까지 이뤄진 봄 세일 기간 매출은 1년 전보다 2.4% 떨어졌다. 현대백화점 봄 세일 매출도 전년 대비 2.1% 감소했다. AK플라자 실적은 1.1% 늘었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해 점포 3곳(김해점·대구점·스타필드 하남점)을 새로 열고 강남점, 센텀시티점 등에서 대규모 매장 확장을 실시한 영향에 매출이 11.8% 증가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대형마트의 황금 연휴 사정은 백화점보다 좀 낫다. 이마트의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7일까지 매출 신장률은 10%였다. 연휴 기간 이마트 매출 신장은 가전, 나들이 먹거리, 바캉스 패션 등이 이끌었다. 특히 황사에 따른 공기청정기 매출 호조와 여름 대비를 위한 에어컨 수요가 늘면서 가전 판매는 26.4% 급증했다. 그러나 앞서 이마트가 역대 최고 매출을 예상했던 데 비하면 다소 미흡한 실적이다.

롯데마트의 1~7일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6% 증가했다. 주류(36.4%), 축산(30.5%), 과자(21.6%), 패션잡화(21%), 의류·스포츠(17.2%) 등 봄나들이 관련 제품의 신장률이 높았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