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티븐 로치 "트럼프 보호무역주의, 서민 고통 가중시킬 수 있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스티븐 로치 "트럼프 보호무역주의, 서민 고통 가중시킬 수 있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스티븐 로치 전 모건스탠리 아시아지역 회장은 13일(현지시간) CNBC방송에 출연, 도널드 트럼프 당선자의 보호무역주의가 서민들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그는 "기업들의 해외 영업활동에 처벌을 가한다면 미국인들이 그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며 "그들이 판매하는 제품 가격, 트럼프에게 투표한 미국 서민 가족들이 구매하는 제품 가격이 모두 오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트럼프 정권의 보호무역주의가 제품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트럼프는 최근 세금혜택을 미끼로 에어컨 판매회사인 캐리어의 멕시코 공장 이전을 막은 바 있다. 또 트위터로 해외로 진출하는 기업들의 생산품에 35%의 징벌적 세금을 매기겠다며 협박하기도 했다.

로치 전 회장은 "고비용의 생산자들을 (미국으로) 데려온다면, 이에 대한 비용은 미국 국민이나 높은 마진을 누려온 글로벌 기업이 치러야 한다"며 "둘 다 지금까지 프리미엄을 누려 왔다"며 "세계화의 이익과 혜택을 반대로 되돌리려면, '공짜 점심'은 없다"고 말했다.

세계화 체제에서 벗어나는 비용을 누군가는 치러야 한다는 것이다. 대기업들보다는 힘이 약한 서민들이 그 희생양이 될 가능성이 높다.
그는 지금 주식시장이 트럼프의 경기부양 정책에 취해 행복감에 젖어 있지만, 무역적자와 미국의 소비실태에 대해서도 경계를 늦추지 말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그는 "무역적자가 점차 커지는 상황에서 대통령이 보호무역주의의 깃발을 들고 있다"며 "이는 큰 불일치"라고 우려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