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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취약지역 운행 '따복버스' 수원에도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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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의정부)=이영규 기자] 경기도 수원에 '따복버스'가 등장한다. 따복버스는 교통취약 지역에 투입되는 경기도형 맞춤버스다. 2015년 파주 77번 노선에 첫 도입된 뒤 현재 8개 시ㆍ군 14개 노선에서 운행되고 있다. 도는 따복버스를 올 연말까지 12개 시ㆍ군 20개 노선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도는 수원역에서 매산시장을 거쳐 경기도청을 오가는 노선과 수원역에서 수원산단(고색산단)을 운행하는 노선을 신설, 7월1일부터 이들 노선에 따복버스를 투입한다고 30일 밝혔다.
수원 따복버스 운행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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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개통되는 따복버스 123번은 A와 B노선으로 구성된다. 123A는 출퇴근 시간대 수원역과 수원산단을, 123B는 수원역과 경기도청 정문을 오간다.

따복버스 123A는 평일과 토요일에 운행하며, 수원산단 근로자들의 통근편의를 위해 출근시간(오전 6~9시)과 퇴근시간(오후 5시~8시30분)에 15분 간격(평일기준, 토요일은 30분)으로 역전시장에서 출발해 수원역 환승센터, 신병원, 고색초교를 거쳐 수원산단까지 달린다.

따복버스 123B는 평일에만 운행하며, 도청을 방문하는 도민들과 청내 직원들의 교통불편 해소를 위해 역전시장에서 출발해 매산시장을 거쳐 경기도청 정문까지 30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운행시간은 수원역 기준 오전 8시부터다. 경기도청 정문 기준 오후 6시10분까지 운행한다.
경기도청은 수원역에서 도보로 20여분 이상 걸리는데 반해 버스노선이 없어 도청을 방문하는 도민들뿐만 아니라 청내 직원들도 불편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장영근 도 교통국장은 "따복버스 123번 개통은 산단 근로자의 출퇴근 교통불편해소와 경기도청을 방문하는 도민과 청내직원들의 불편을 함께 개선하는 1석 3조의 효과가 있다" 며 "앞으로도 시ㆍ군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따복버스 노선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따복버스는 2015년 파주 77번 노선을 시작으로 이번 수원까지 포함하면 8개 시ㆍ군에서 14개 노선이 운행되고 있다. 도는 올 연말까지 12개 시ㆍ군 20개 노선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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