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송인서적 회생에 무게중심…우려는 여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부도 처리된 도매서적상 송인서적이 회생될 조짐이다.

피해 출판사들로 구성된 채권단 대표회의는 6일 "금융권 채권단과의 협의로 채권액 일부를 탕감해 워크아웃을 신청하거나 매각하는 방법을 모색한다"고 밝혔다. 7일 오후 서울 마포구 가톨릭청년회관에서 실사 결과를 보고하고 회생 계획을 구체화할 방침이다.
출판사들의 피해를 회복할 방안이 마땅치 않아 회생으로 공감대가 형성됐다. 대표회의 단장인 장인형 도서출판 틔움 대표는 "송인서적과만 거래했던 서점들이 연쇄적인 부도나 경영 악화에 시달릴 수 있어 지난 3일 대표회의에서 회생 방안을 찾아보기로 의결했다"고 했다. 그는 "도매서적상 1위 업체인 북센의 과점이 심화되는 것 또한 출판생태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했다.

회생 방법은 매각보다 채권액 탕감이 될 가능성이 높다. 실사에서 현금 흐름이 나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경영합리화가 되지 않았을 뿐 고정 거래처도 있고, 매출액과 매출수익률도 상당한 편"이라고 했다. 장 대표는 "채무를 탕감해 보는 손해를 지분으로 전환하면 출판사들이 경영에 참여할 수 있다"고 했다. 대표회의는 지난달 초 채권단을 구성하면서 1600여개 피해 출판사들의 포괄적인 위임을 받은 상태다.

가장 피해 규모가 큰 기업은행은 회생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다고 걸림돌이 없는 것은 아니다. 송인서적은 1998년 외환위기로 부도가 났을 때도 회장의 사재 출연과 출판사들의 협조로 부채를 탕감했다. 그러나 가족경영 및 어음결제의 관행을 벗어나지 못해 또 한 번 파국에 이르렀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막상 송인서적을 살려놓아도 또 다른 부도로 이어질 것을 우려한다. 채권단 관계자는 "출판 경기가 좋지 않고 정부의 지원 역시 부족해 긍정적으로만 보기 어렵다"고 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출판기금을 활용한 1%대 저리융자, 피해 출판사 창작지원금 지원 등 대책을 내놓은 바 있다. 그러나 실무 부서에서 관련 근거 부족 등을 이유로 금융 지원을 거절하는 사례가 나오고 있다. 채권단 관계자는 "유통구조 개선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논의조차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