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문일답]文 대통령 "유엔 결의안, 원유 중단 조치 빠져 아쉽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靑 "안보, FTA 관련 의제 조율 없이 자연스럽게 대화"
文 대통령 대화 주도, 美 대통령 중간중간 "아주 좋다" 대답


[아시아경제 이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통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도발 문제 등을 협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7시58분부터 8시54분까지 56분 동안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한반도의 엄중한 안보 상황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한미 양국의 공조 및 대응방안에 대해 중점 협의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전 청와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전 청와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다음은 청와대 관계자와의 일문일답.

-오늘 대화 문 대통령이 주도했다고 했는데 사전에 조율된 거 였나
▲대화 주제를 뭘로 하자, 이렇게 구체적으로 의제 조율하진 않았다. 취임 후에 정상 통화 한 적 있다. 한미 정상회담도 한 적 있고. 서로 생각하는 바 다 알고 있다. 굳이 구체적으로 의제 조율해서 하진 않았고, 전체적으로 안보 주제와 안보 외교,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두 가지에 대해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어갔다. 저희가 자료를 준비하긴 했지만 자료와 순서 관계없이 뒤섞여 자연스럽게 대화했다. 대통령 머릿속에 있는 논의들이 쭉 있었고 거기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크게 다른 말을 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의 질문이 없어서 문 대통령이 대화를 주도 했나
▲트럼프 대통령은 북과 대화해봤냐 한번 정도 물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핵 폐기, 포기할 때까지는 제재 압박할 때지, 대화 할 국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내가 제안한 대화의 본질은 남북 적십자회담을 통한 이산가족 상봉이라는 인도적 조치와 우발적 충돌 방지, 긴장 완화를 위한 남북군사당국자회담 두 가지가 요체지, 북한 핵과 미사일에 대한 대화 제의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질문하고 트럼프 대통령이 대답한 건 없나.
▲미국의 여러 관련된 사람들 많은 발언 쏟아내는데 한국 대통령이 미국의 대통령에게 당신 뜻 뭐냐 직접 묻는 거 정상 대화에서 있을 수 없다. 문 대통령은 외교적 화법으로 "한국전쟁 두 번 다시 일어날 수 없고, 용납할 수 없다"는 표현 썼다. 북한이 핵 포기할 때까지 대북 제재결의안은 강력한 것인데. 결과적으로 청와대도 외교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직접적 반응은 왜 없었나.
▲어떤 사안에 대해 논의한다 안 한다 이런 게 아니라 전체적으로 "아주 좋다, 감사하다" 이렇게 종합적으로 대답했다.

-사드와 관련 해서도 그랬나.
▲그렇다

-트럼프 대통령이 주도적으로 말한 것은 FTA뿐인가.
▲지난번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결과를 대통령 지시사항으로 발표했다. 한국과 미국이 조율 안 됐다면 안 됐을 내용이 포함돼 있다. 이미 많은 대화가 이뤄져 왔다는 뜻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 엄중한 시기에 자국 안보 챙기는 거로 주제를 끌고 간 건 아니고 후반부에 이 얘기도 하자면서 잠깐 한 거다.

-유엔 제재 별개로 인도적 문제 대화 가능한가.
▲압박과 제재 할 때라고 인도적 제재나 이런 거 필요 없다고 한 적 없다.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국방 예산 많이 내고 있다고 한 거는 압박을 목적으로 한 건가.
▲트럼프 대통령이 한 두 번 말한 것도 아니고 계속 강조 했었다. 존 매케인 상원의원 통해서 말했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우리가 방위비를 얼마 만큼 사용하고 있는지 얼마나 기여하고 있는지 설명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강조해서 말했다.

-북한에 대한 추가 제재 논의는 없었나.
▲없었다. 다만 문 대통령은 원유 중단 조치가 빠진 것은 아쉽다고 했다. 단 빠른 시간 안에 강력한 제재안 나온 것에 만족 한다고 말했다.

-오늘 통화에서 ICBM, 레드라인, 전술핵 같은 단어는 없었나
▲없었다.

-통상교섭본부장 임명되고 FTA 개정협상 논의 시작됐다고 봐도 되는가.
▲대화를 위한 준비라도 했다고 보면 될 것 같다. 우리가 통상교섭본부장 임명했기 때문에 준비 됐을 때 시작할 거다.

-아베신조 일본 총리와는 어떤 대화가 오갈 거 같나.
▲주로 한·미·일 공조와 관련된 얘기 아니겠나.






이설 기자 sseo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