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文 대통령, 지방 인재 등용…'균형인사' VS '선거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文 대통령, 3선 군수·도 의장 출신 비서관으로
靑 참모진에 내년 지방선거 출마 예상자 기용
野 "지방선거용 스펙쌓기…업무 연속성 문제"

文 대통령, 지방 인재 등용…'균형인사' VS '선거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방 인재들을 청와대 비서관·행정관으로 기용하고 있다. 문 대통령이 과거부터 강조해 온 지방분권과 국가 균형발전 차원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대부분 이미 고위 공직을 지냈던 인물들인 데다 내년 지방선거 출마설이 돌고 있어 '선거용 스펙쌓기'라는 지적도 나온다.

15일 청와대에 따르면 정무수석실 산하에 신설된 자치분권비서관에 나소열 전 충남 서천군수가 일하고 있다. 나 비서관은 2001년 노무현 대통령 후보 정무보좌역을 맡았고, 2002년 지방선거에서 보수성향이 강한 충남 서천에서 당시 야당 소속으로 서천군수로 당선된 이후 내리 3선에 성공했다.
나 비서관은 서천군수 재임 당시 자치분권전국연대 상임대표와 지방분권개헌국민행동 공동의장 등으로 활동했다. 2015년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위원장을 지낼 때부터 충남지사 의지를 내비쳐 왔다. 이 때문에 내년 지방선거 불출마 가능성이 높은 안희정 충남지사의 빈자리를 매우기 위해 내년 초 물러날 가능성이 전해진다.

청와대 제도개선비서관에 발탁된 문대림 비서관은 제주도의회 의장 출신으로 제주지사 출마설이 끊이지 않았던 인물이다. 국회의원 보좌관으로 정치를 시작해 재선 제주도의원을 역임했다. 2012년 대선에서 문 대통령과 처음 인연을 맺었고, 19대 대선에선 민주당 중앙당 선대위 조직본부장을 맡아 문 대통령 당선을 도왔다.

청와대 행정관에도 지방에서 정치 경험을 쌓으며 활동해 온 인물들이 임명되고 있다. 백두현 민주당 경남 통영·고성지역위원장은 청와대 자치분권비서관실 선임행정관에 임명됐다. 그는 경남 고성 출신으로 민주당 불모지에서 오랜 기간 야당 정치인 생활을 해 왔다.
경남 통영·고성은 현재 이군현 자유한국당 의원의 지역구다. 지난해 총선에서 당시 야당이나 무소속으로 출마하려는 사람이 아무도 없어 이 의원이 무투표 당선될 정도로 보수 성향이 강한 곳이다. 백 비서관은 내년 지방 선거 때 고성군수에 출마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경수 의원도 이 지역 출신이다.

아울러 박영순 전 대전시 정무특보가 청와대 제도개선비서관실 선임행정관으로 발탁되는 등 지방 정치인 출신들이 다수 포진해 있다.

그러나 야권에선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한 야당 중진 의원은 "앞으로 있을 선거를 겨냥한 고도의 정치적 인사로 과거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이 썼던 방식"이라며 "이분들이 내년 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1년도 채 일하지 않고 자리에서 물러나면 업무의 연속성이 떨어져 일이 제대로 될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