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그것이 알고 싶다' 박근혜 비자금 추적, 박정희 스위스 비밀 계좌부터 조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근혜-박정희 전 대통령 부녀. 사진=SBS '그것이 알고 싶다' 방송 캡쳐

박근혜-박정희 전 대통령 부녀. 사진=SBS '그것이 알고 싶다' 방송 캡쳐

AD
원본보기 아이콘

'그것이 알고 싶다'가 구치소에 수감 중인 박근혜 전 대통령의 숨겨진 비자금을 추적한다.

6일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대통령의 금고-수인번호 503번의 비밀'이 방송된다.
지난 1979년 서울 청계천에 위치한 공구 상사가 안양으로 이사한다는 소문이 나자 수천 명의 사람들이 시가보다 10배나 비싼 가격을 주고 땅을 구입했다.

하지만 공구 상사의 최종 정착지는 안양이 아닌 시흥이었고, 무려 7만 평이라는 크기의 땅은 4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있다.

당시 사람들을 홀린 소문의 진원지는 비닐하우스가 들어선 557-1번지였다. 530평 남짓한 이 땅을 19명에게 판 사람은 아세아농산주식회사 외 1명이다.
또한 판매자의 주소를 토지대장으로 알아본 결과 '종로구 세종로 1번지', 바로 청와대였다.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이 명예총재로 활동하던 구국여성봉사단은 안양 땅을 산 뒤 다시 처분했다.

그로부터 한 달 뒤 박정희 대통령이 김재규의 총을 맞고 쓰러졌다. 10.26 사태 직후 청와대에 있던 두 개의 금고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김계원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이 근무하던 비서실에서 나온 첫 번째 금고에서는 9억 6000만원이 발견됐다.

이 돈은 이후 청와대를 장악한 전두환 전 대통령이 당시 박근혜 영애에게 전달했다고 전해졌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두 번째 금고는 텅 비어있었다.

당시 박근혜 영애의 석연치 않은 해명이 있었지만 불의의 사고로 부친을 잃은 직후라서인지 아무도 의혹을 제기하지 않았다.

그로부터 38년 후 사상 초유의 국정 농단 사건인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발생했다.

두 사람이 경제공동체로 오랫동안 밀접하게 관련돼 있었음을 입증하는 증거들이 특검을 통해 확인됐고, 최순실이 관리를 맡아온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재산 규모는 확인된 것보다 훨씬 더 크다는 의혹이 계속해서 제기되고 있다.

또한 박근혜 전 대통령이 막대한 재산을 형성하게 된 근원에는 영애 시절 적절한 검증과정 없이 물려받은 부친의 유산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미 의회 도서관에는 3년에 걸쳐 작성된 청문회의 기록이 책으로 남아있다. 이 책의 이름은 '한미관계 보고서'로 약 150여 명의 증언을 기록한 속기록과 전 세계 11개국에서 수집한 증거자료가 수록된 11권의 책이다.

이 책에는 그 당시 미국의 거대기업들이 한국 정부와 거래하는 과정에서 거액의 리베이트를 제공했음을 실토했다고 기록돼 있다. 뇌물을 받은 경로는 스위스 비밀계좌였다. 이후락을 비롯한 박정희 정권의 핵심 인사들의 이름으로 차명계좌가 만들어져 있었다는 내용이다.

당시 청문회 조사관이었던 하워드 앤더슨 씨는 "그 차명계좌들이 박정희 소유라는 것에 의심할 여지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끝내 알아낼 수 없는 것들이 있었다. 왜냐하면 당시에는 해외의 은행 기록은 볼 수가 없었으니까"라며 의혹을 제기했다.

제작진은 독일과 스위스를 오가며 박정희 스위스 비밀 계좌와 관련된 사실을 추적하던 중 최순실의 재산증식 사업을 돕던 독일인이 한국 내에 자신 명의의 차명 계좌를 만들었고, 역시 최씨를 돕던 독일 현지 측근이 스위스 은행에 계좌를 만들었다는 새로운 제보를 입수했다.

금융당국의 추적을 피하려는 의도로 개설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한국과 스위스의 두 계좌를 오가는 돈의 출처는 어디이며 그 규모는 어느 정도인지, 최순실과 박근혜 전 대통령을 둘러싼 거대한 자금의 뿌리는 과연 어디서부터 시작된 것인지 추적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대기업으로부터 무려 592억의 뇌물을 수수한 것을 비롯해 18가지의 혐의로 기소가 됐음에도 여전히 "아버지의 가르침에 따라 민원 해결에 힘썼을 뿐"이라며 제기된 의혹과 혐의사실을 부인하고 있다.

한편 '그것이 알고 싶다'는 매주 토요일 밤 11시 20분에 방송된다.






디지털뉴스본부 송윤정 기자 singaso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