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채선물, Fed 출구전략 시행인가<우리선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예상레인지> 108.80~109.40

전일 금통위 이후 정책 불확실성 제거에 따른 우호적인 분위기가 연장된 점과 미 국채수익률 하락에 힘입어 15틱 상승 출발한 국채선물 시장은 상승 폭을 확대하며 장중 109.45까지 상승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경기 회복에 대한 기본적인 부담으로 추가 상승이 제한되며 서서히 가격 레벨을 낮춘 가운데 외국인들의 매도 공세로 하락 반전, 낙폭을 확대하기도 하였으나 장 후반 들어 낙폭을 다소 만회, 전일 대비 6틱 하락한 109.20으로 장을 마감하였다.
◆ 고용 동향은 부진 = 7월 실업률이 3.8%를 기록하며 지난 6월에 비해 소폭 하락하였다. 하지만 전반적인 고용동향은 여전히 갈 길이 먼 모습이었는데 지난 2월 이후 4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가던 고용률이 소폭 하락 반전 하였고 5월과 6월 들어 15만명 선을 유지하던 구직 단념자도 다시 17만 명을 넘어섰다.

지난 6월 들어 희망근로 사업 시행의 영향으로 4천명 증가로 돌아섰던 취업자수도 다시 7만 6천명 감소하며 감소세로 복귀하였다. 구직단념자의 증가로 실업률이 개선되기는 하였으나 여전히 고용동향의 부진이 길어지고 있어 한은의 통화정책 변경의 근거가 될 수 있는 자생적인 경기 회복을 위한 기틀 마련에는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기는 하나 고용동향은 경기 후행적인 성격이 강한 만큼 고용동향 자체가 통화정책 변경에 미칠 영향력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 하락 압력 증가할 듯 = 금통위 이후 시장의 또 다른 관심사 중 하나였던 FOMC에서 예상과 같이 미국도 현재의 정책금리 수준을 그대로 유지하였다. 하지만 미국 경기가 안정 국면에 진입한 것으로 진단하며 경기 회복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드러낸 가운데 장기국채 매입 프로그램을 10월에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채 매입프로그램이 3000억 달러 규모로 계획되었고 이미 2500억 달러 가량 진행된 점을 감안하면 3분기 내에 종료될 것은 이미 예상되었으나 그 시점을 명확히 10월로 밝힌 점은 시장에 일종의 시그널을 주려는 의도로 생각된다. 향후 글로벌 경기 동향에 따라 지켜 보아야 하겠지만 이제 Fed의 출구전략이 시작되었다는 평가가 확산되고 있는 점은 국채 현선물 시장에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8월 금통위에서 한은 총재가 한은과 Fed의 출구전략은 다를 것이라고 언급하며 한은의 독자적 행보 의지를 표명하였으나 글로벌 중앙은행들의 출구전략이 시행된다면, 특히 Fed가 출구전략을 시행한다면 원화 약세에 따른 물가 상승 압력 가중 문제에 대해서도 신경을 쓸 수 밖에 없어 결국 한은의 출구전략은 실제 시행 여부를 떠나 금리와 선물 가격에 선반영 될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단기 금리의 상승세가 두드러지고 있는 가운데 전일 1년 만기통안채 수익률은 10bp 상승하였다. 한 달 전과 비교하면 60bp 가량 높은 수준인데 한은이 3분기 까지는 경기상황을 지켜본 이후 통화정책 변경을 검토하겠다고 밝히며 어느 정도 정책 불확실성이 제거됨에 따라 가격 메리트가 부각될 수 있겠지만 금리 및 선물 가격에 서서히 통화정책 변경 가능성이 반영되기 시작한 것이라면 다시 선물 가격에 대한 하락 압력이 증가할 수 밖에 없어 보인다.

김남현 기자 nhki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김남현 기자 nhkim@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