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포럼]IRP에서 '잡힌 물고기'가 되지 않으려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손성동 한국연금연구소 대표

손성동 한국연금연구소 대표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가입대상이 크게 확대되는 개인형퇴직연금(IRPㆍIndividual Retirement Pension)은 연금수령은행이 대부분 주거래 은행이 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미래의 먹거리다."

일간지에 소개된 모 은행장의 말이다. 이달 26일부터 개인형 IRP 가입대상이 자영업자ㆍ공무원ㆍ군인 등 소득이 있는 모든 취업자로 확대되는 것을 앞두고 금융회사들 사이에 물밑 전쟁이 한창이다. 사전예약제, 수수료 인하 등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대책을 쏟아내고 있다. 새로 IRP에 가입할 수 있는 사람이 730만명이나 된다니 금융회사 입장에선 군침이 돌지 않을 수 없다.
은행장이 한 말은 중요한 점을 시사한다. 바로 기업지배구조와 연금지배구조의 충돌이다. 은행장은 기업지배구조의 정점에 있기 때문에 그의 주인인 주주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IRP를 대하는 그의 태도는 매우 타당하다. IRP가입자를 오랫동안 붙잡아놓으면 수수료 수입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으니까.

IRP는 1인 1계좌만 가능하고 가입 후 중도에 해지할 경우 세제상의 불이익을 받기 때문에 일단 가입하면 오래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잘 간파하고 있는 것이다. 만약 그가 가입자의 이익을 대변하는 연금지배구조의 정점에 있었다면 아마도 'IRP의 안정적인 수익률과 가입자서비스가 중요하다'고 말하지 않았을까.

금융회사가 기업지배구조 논리를 더 중요시할 수밖에 없는 것은 퇴직연금 운영관련 업무 일체를 금융회사에 위탁하는 현행 계약형 제도의 어쩔 수 없는 한계다. 이런 한계에도 불구하고 퇴직연금제도를 도입할 때 계약형만 허용한 것은 금융회사가 지니고 있는 적립금 운용과 제도에 대한 전문성, 자본력 등 계약형의 한계를 뛰어넘는 장점이 있었기 때문이다.
IRP를 현명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 한계를 명확히 인식하고, 상품이 아니라 금융회사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금융회사들이 던지는 미끼를 물기보다는 미끼통을 노려야 한다. 금융회사들은 IRP를 유치하기 위해 세제혜택과 수수료 할인 등의 미끼를 던질 것이다. 이들 미끼는 소비자 입장에서 꽤 매력적으로 와닿는다.

하지만 이런 미끼만 덥썩 물었다가 수익률이 나빠지면 오히려 노후준비에 독(毒)이 될 수 있다. 이런 우를 범하지 않으려면 미끼통인 IRP 운영체제를 잘 살펴야 한다. 특히 적절한 시기에 올바른 방향으로 IRP 적립금의 자산배분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는 체제가 잘 갖춰져 있는지 눈여겨봐야 한다.

최근까지 높은 수익을 시현한 상품이 향후에도 그럴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 오히려 그 반대인 경우가 허다하다. 그럼에도 성과가 좋은 상품에 몰리는 것은 겉모습에 쉽게 매혹당하는 인간의 한계다. IRP처럼 장기간에 걸쳐 운용하는 상품의 경우에는 지금까지의 겉모습보다는 그 운용철학과 시스템인 속모습이 중요하다. 이 속모습이 겉으로 드러난 형태가 운용관련 서비스다.

주기적으로 수익률을 알려주는가, 자산배분을 조정하는 리밸런싱 체제가 잘 갖춰져 있는가, 금융이나 노후준비와 관련한 교육체제가 잘 갖춰져 있는가 등을 따져보면 대략적으로나마 금융회사의 속모습을 간파해 볼 수 있다. 이것이 '잡힌 물고기' 신세가 되지 않는 지름길이다.

손성동 한국연금연구소 대표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