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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후 한詩]각을 끌어안는다/김금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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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파른 산 위로 오를수록
너럭바위가 팔 뻗쳐 길을 막는다
제 안에 각을 부수고
잡아당긴다 끌어안는다
말 건넨 적 없고 표정도 없지만
긴 팔이 쭉 나온다
길 잃은 이들을 불러들인다
호주머니에서 삐져나오는 카드 영수증
연락 두절된 전화번호와 전하지 못한 쪽지,
비집고 나올 공간을 찾지 못해
귀갓길에 운전대를 잡고 내지르는 비명,
다 털어 버리라고 잡아당긴다

너럭바위가 각진 모서리를 끌어안는다
빗물과 짠 눈물 바람으로 닳도록 두들겨
수직과 수평 틈으로 링거 병을 꽂는다
진달래와 얼레지꽃, 붉은 병꽃과 손을 잡는다
황사에 미세먼지에 앞길이 막막해도
도봉산 청계산 관악산 산마다
비집고 들어갈 뜨거운 혈을 만든다
각이 무너진다
진달래 얼레지 산벚꽃 둘레길이 열린다
앞길이 뚫린다
[오후 한詩]각을 끌어안는다/김금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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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너럭바위는 그저 바위가 아니다. "도봉산 청계산 관악산 산마다" 하나씩 안겨 있는 너럭바위는 실은 새소리고 물소리고 바람 소리다. 그곳에 잠시라도 앉아 있어 본 사람은 누구나 알 것이다. 그리고 또한 알 것이다. 너럭바위는 한여름 산길에 맺힌 달고 시원한 응달이고, 때론 깊은 겨울 사금파리 같은 볕들을 차곡차곡 모아 은근히 지핀 온돌이라는 걸. 그런가 하면 어떤 너럭바위는 봄이 되면 제 몸의 혈 자리마다 "진달래와 얼레지꽃, 붉은 병꽃"을 다복다복 피우는 정원이기도 하다. 너럭바위가 이처럼 다만 바위가 아닌 까닭은 얄궂은 저 "비명" 같은 각(角)들을 하나하나 정성을 다해 꼭 끌어안았기 때문이지 않을까. 그리고 비에 바람에 세월에 그 모서리들을 스스로 훌훌 털어 버려서가 아닐까. 곧 봄이다. 너럭바위가 둘레길마다 두둥실 떠오를 것이다.

채상우 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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