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 송도 6·8공구 개발 '표류'…우선협상자 소송 예고 및 재공모 불확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 송도국제도시 6·8공구의 중심부를 개발하는 사업(송도랜드마크시티)이 민간업체와의 우선협상 결렬 이후 안개속에 갇혀있다. 협상 무산에 따른 법적 다툼이 예고된데다 사업자 재공모 여부도 불확실해 10년 째 이어지고 있는 사업 표류가 장기화될 전망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최근 우선협상대상자와 사업협약 체결이 무산된 송도 6·8공구 128만㎡ 개발사업과 관련, 2순위의 우선협상대상자는 없고 당장 재공모할 가능성도 낮다고 21일 밝혔다.
인천경제청은 우선협상자 지위가 취소된 민간사업자와의 법적 분쟁에 대비해야 하고, 재공모는 특정 업체를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될 수 있다며 현재로서는 개발방식을 명확히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다만 6·8공구 개발방향에 대해서는 국제비즈니스와 관광레저·고품격 주거에 중심을 두겠다는 기존 방침을 재확인했다.

해당 부지는 인천국제공항이 있는 영종도에서 인천대교를 건너 육지로 이동할 때 처음 마주하는 지역으로, 인천경제자유구역 내에서 상징성이 큰 공간이다.
인천시는 당초 이 곳에 한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151층 인천타워'를 세울 계획이었으나 부동산 경기 침체 등으로 인천타워 건립이 무산된 뒤 대체 프로젝트와 사업자를 찾지 못해 개발이 10년째 지연되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지난 5월 가까스로 우선협상대상자로 블루코어시티 컨소시엄(대상산업·포스코건설 등)을 선정하고 4개월간 사업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을 벌였으나 최종 기일인 지난 7일 합의 도출에 실패하면서 또다시 표류하고 있다.

게다가 협상 결렬 책임을 놓고 인천경제청과 블루코어 측이 서로 '네 탓 공방'을 벌이면서 법적 다툼을 예고, 6·8공구 개발사업이 상당기간 지연될 가능성이 커졌다.

인천경제청은 블루코어 측과 토지가격 재협상 조정과 개발이익 환수 방안에 대해 이견이 있었고, 경제자유구역 지정 목적에 부합하는 개발 컨셉에 대해서도 합의하지 못해 협상이 결렬됐다고 밝혔다.

김진용 인천경제청 차장은 "블루코어가 당초 2930가구의 아파트를 짓겠다고 제안했다가 협상 과정에서 아파트와 오피스텔을 합쳐 총 7090가구를 늘려달라고 요구했다"며 "이렇게 되면 6·8공구는 아파트와 오피스텔 위주의 베드타운으로 전락하고 수용 예정 인구도 7만1200여명에서 11만여명으로 늘어난다"고 설명했다.

김 차장은 또 "블루코어는 68층 랜드마크 타워에 최소 6만평 이상의 업무시설을 갖추라는 우리 측의 요구는 수용하지 않고 토지가격도 건들지 말라고 해 더 이상 협상을 할 수 없었다"고 강조했다.

인천경제청은 지난 8일 블루코어시티 컨소시엄에 공문을 보내 우선협상대상자 지위 취소를 통보했다.

하지만 블루코어 측은 "경제자유구역 지정 목적에 부합한 국제도시 조성을 위해 창의적이고 고품격 컨셉으로 사업을 제안했다"며 "아파트와 오피스텔 위주의 개발사업이라는 인천경제청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또 "인천경제청은 오피스텔을 제외한 순수 업무시설 면적만 63빌딩 총 연면적보다도 큰 복합시설로 계획하도록 하고, 랜드마크 공정률로 타 사업 인허가를 제한하는 조건을 넣어 6·8공구 사업 전체를 어렵게 만들었다"며 "현재 송도지역 오피스 공실률이 42%를 감안하면 텅 빈 초고층 유령건물을 지으라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블루코어 측은 인천경제청이 협상 종료일을 일주일 남겨두고 토지가격 변동과 오피스면적 6만평 추가 등의 새로운 조항을 추가한 것은 공모지침서에 위배된다며 소송을 통해 우선협상자 지위를 회복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서도 인천경제청은 "공모지침서에 별도의 사업협약을 통해 개발사업과 관련된 모든 세부사항을 정하도록 돼 있는 만큼 협상과정에서 토지가격 조정이나 개발컨셉 등을 다룰 수 있다"고 밝혀 소송이 진행될 시 공모지침 위배 여부가 쟁정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