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충남, 가뭄 경보 ‘경계→주의’하향…가뭄 구조적 취약점 보완사업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내포) 정일웅 기자] 충남지역의 가뭄 경보단계가 50일 만에 ‘경계’에서 ‘주의’로 하향조정 됐다. 최근 내린 비로 지역 다목적댐과 주요 저수지의 저수율이 예년 수준을 회복하면서다. 이와 별개로 충남은 해마다 되풀이 되는 가뭄의 구조적 문제 해결을 위해 중장기 가뭄 대책사업을 추진하는 데 매진할 방침이다.

24일 충남도에 따르면 이날 현재 보령댐의 저수율은 19.4%(평년 저수율 대비 40.2%)로 올해 2월 초 수준을 회복했다.

또 예당저수지(77.2%)와 삽교호(87.8%) 등 관내 주요 저수지는 예년의 120% 수준을 웃돌고 한때 저수율 0%를 기록, 대산임해산업단지 용수공급에 차질을 야기했던 대호호 역시 저수율 74.2%로 올라섰다.

농업용 저수지의 평균 저수율도 현 시점을 기준으로 68.8%를 기록하며 대체로 양호한 저수율을 보인다.
이처럼 충남지역 내 댐과 주요 저수지의 저수율이 높아진 데는 최근 2개월 동안 내린 비가 주효한 영향을 미쳤다. 이 기간 누적된 강수량은 371.1㎜로 평년의 94.9% 수준이다.

이를 반영해 도는 지난달 5일부터 설치·운영한 ‘가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용수 공급 대책실’로 전환해 운영하고 생활용수 중심의 대책을 중점적으로 전개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보령댐 공급 부하 완화를 위해 전주 광역상수도와 연계, 1일 4000㎥ 규모의 용수를 추가로 확보하고 1일 9000㎥ 규모의 용수를 아산 공업용수도와 연계해 추가 공급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특히 도는 최근 해마다 가뭄 상황이 지속되는 지역 실정을 감안, 내년 봄 가뭄에 대비할 채비를 이달부터 준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봄 가뭄에 따른 도수로 상시 가동에 대비해 보령댐 수질오염 방지 대책과 물 이용 부담금 납부체계를 마련하고 도수로 운영 규정 개정 등을 추진하는 방식이다.

또 항구적 가뭄 대책으로 오는 2024년까지 7년간 3개 분야 13개 사업에 2조1523억원을 투입, 수계 간 네트워크 연결과 수원 다변화, 미래 대체 수원 개발 사업 등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밖에 대청댐과 충남 서부 5개 시·군을 연결하는 광역상수도 사업을 2022년까지 마무리, 대산단지 해수담수화 사업의 예비 타당성 조사 통과에 역량을 모으는 한편 시·군 1수원 갖기, 아산호-삽교호-대호호 수계 연결, 하수처리수 재이용, 지방 정수장 개량, 농어촌 생활용수 공급 사업 등에도 행정력을 집중한다.

신동헌 도 기후환경녹지국장은 “충남 서부지역 가뭄은 비가 상대적으로 덜 내리고 물그릇은 작은 지형적 요인과 보령댐 한 곳에서 8개 시·군 50만 명의 생활용수와 공업용수를 공급하는 등의 요인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며 “기후변화로 인해 가뭄이 앞으로도 계속 반복, 피해가 커질 수 있는 점을 감안해 항구적으로 수자원을 확보하는 사업을 발굴하고 이를 정부정책에 반영시키는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내포=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