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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당·경의·수인선 등 지난해 광역철도 이용자 1315만명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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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평균 2만7000명·연간 11억5400만명
활동량 많은 3~5월에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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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2016년 광역철도 이용객이 하루 평균 315만명으로 연간 11억5354만명을 수송했다고 9일 밝혔다.

하루 이용객은 서울∼천안 간 경부선이 71만7000명으로 가장 많았다. 왕십리∼수원을 운행하는 분당선이 57만8000명으로 두 번째로 많이 탔다. 경원선(48만4000명), 경인선(48만1000명이)이 뒤를 이었다.
수송인원이 가장 많이 늘어난 노선은 수인선이었다. 이용객이 589만명(47.6%) 증가했다. 코레일은 지난해 2월 개통한 송도∼인천 연장 효과로 분석했다. 경의선은 효창역 개통과 가재울 뉴타운 효과로 416만명(9.2%)을 더 수송했다. 수도권 주요 관광지를 경유하는 경춘선과 ITX-청춘은 다양한 연계 관광상품을 선보인 영향에 수송인원이 각각 32만명, 14만명 늘었다.

지난해 9월24일 개통한 경강선(판교~여주)은 일평균 3만1000명을 수송해 누적 이용객이 305만명으로 집계됐다. 같은 해 12월30일 개통한 부전∼일광간 동해선은 이틀간 3만8000명이 이용했다.

노선별 최다 수송역은 경부선 영등포역(하루 7만3000명)과 분당선 선릉역, 경원선 회기역, 경인선 부천역 등으로 환승역에 이용객이 집중됐다.
일평균 수송인원은 전년보다 2만7000명 증가한 315만명으로 집계됐다. 활동량이 많은 3~5월에 이용객이 특히 많았다. 지역별 축제가 많은 5월은 1억324만명을 수송했고, 3월과 10월도 이용객이 1억명을 넘었다.

일별 수송인원이 가장 많은 날은 지난해 5월4일이었다. 394만명이 광역철도를 이용했다. 같은 달 13일이 391만명으로 뒤를 이었다. 요일별 수송인원은 2위부터 10위까지는 모두 금요일로 나타났다.

수송인원이 가장 적은 날은 설날과 설 전날, 추석 순으로 나타났다. 명절기간은 귀성·귀경객 영향으로 광역철도 수송량이 크게 감소하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무임 수송인원은 광역전철 수송량의 16.5%인 1억9000만명으로 전년보다 3.4% 증가했다. 경로대상자가 41만4000명으로 전년보다 일평균 1만8000명 늘다. 장애인과 유공자는 전년보다 각각 700명, 100명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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