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월드컵 '韓 vs 러시아' 무승부…3人3色 관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월드컵 두고 서로 다른 묘한 분위기

▲서울 광화문에서 응원전을 펼치고 있는 시민들.

▲서울 광화문에서 응원전을 펼치고 있는 시민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우리나라와 러시아, 무승부로 경기가 끝납니다!"

18일 오전 7시부터 시작된 우리나라와 러시아 H조 월드컵 예선전은 1대1 무승부로 끝났다. 종료 휘슬이 울리고 중계진의 마지막 멘트가 날아들자 지상파의 한 관계자는 길게 한숨을 내쉬었다. 이겼으면 더 좋았을 텐데, 그나마 비긴 게 다행이다 싶은 복잡한 표정이었다.
월드컵 열기는 그라운드에만 있지 않다. 지상파 3사는 조마조마하다. 무엇보다 국제축구연맹(FIFA)에 수백억원의 비용을 지불하고 중계권료를 사왔다. 월드컵 경기 동안 광고와 마케팅으로 이를 상쇄해야 하는 절체절명의 또 다른 그라운드에 서 있다.

◆조마조마 지상파=SBS가 월드컵 중계권을 구입했고 이를 KBS, MBC에 재판매했다. 지상파 3사는 세월호침몰 등으로 분위기가 가라앉으면서 광고영업에 큰 차질을 빚었다. 여기에다 유료방송업체와 재전송료 문제를 두고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모바일방송에 대해서는 재전송료 협상이 결렬되면서 실제로 재전송을 하지 않는 '블랙아웃' 사태까지 벌어졌다.

지상파의 한 관계자는 "이번 첫 경기에서 우리나라가 졌다면 월드컵 특수는 말할 것도 없이 아마도 '곡소리'가 났을 것"이라며 "이겼으면 더 좋았을 텐데 그나마 지지 않고 비긴 것만도 다행"이라고 말했다.
◆마음 비운 회사원=회사원 A 씨는 이번 월드컵을 생중계로 보는 것을 아예 포기했다. 대부분 경기가 새벽에 열리는데 이를 꼬박꼬박 지켜봤다가는 회사에서 '꾸벅꾸벅' 졸 게 뻔하기 때문이다. A 씨는 "아예 생중계를 본다는 것을 포기하고 회사에 출근해 10분짜리 하이라이트만 본다"며 "그렇게 결정을 하고 나니 마음이 훨씬 가볍다"고 밝혔다.

A 씨는 "이번 브라질월드컵은 예전보다 열기나 관심이 많이 떨어지는 것 같다"며 "경기가 새벽에 열리는 것도 있겠지만 아마도 세월호 침몰로 인해 분위기가 가라앉고 여기에 최근 문창극 총리 내정자 사태 등 월드컵 보다 더 예민한 사건이 연이어 터지는 것과 무관하지 않은 것 같다"고 해석했다.

◆걱정 태산, 유료방송=케이블업체의 관계자들은 경기를 보면서도 걱정이 앞섰다. 우리나라가 승승장구해 계속 이기면 무엇보다 반가운 일인데 마냥 그런 것만은 아니다. 이런 대형 스포츠 경기가 있을 때마다 앞으로 지상파와 재전송료를 두고 협상이나 논의를 할 수밖에 없는 사태가 빚어질 것이기 때문에 마음이 무겁다.

케이블업계의 한 관계자는 "이번에도 지상파 3사가 월드컵 재전송료룰 지불하라며 공문을 보내왔다"며 "이런 대형 스포츠 경기가 펼쳐질 때마다 재전송료를 두고 갈등을 빚을 게 뻔하다"며 불편한 심정을 감추지 않았다. 그는 "정부가 적극 나서서 정확한 가이드라인 마련 등 제도적 정비에 나서야 한다"며 "지상파와 유료방송업체의 자율적 협상에만 맡겨놓는 것은 직무유기"라고 지적했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