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 운명의 순간] 성지환 72초 TV 대표 인터뷰
대박 공감 비결 키워드는 '일상'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TV, 피키캐스트를 드나드는 20ㆍ30대라면 한번쯤 들어봤을 이름, 72초TV. 이 스타트업을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드라마를 제작하는가 싶더니 광고도 만든다. 최근에는 패션 브랜드까지 런칭했다. 지난 13일 서울 삼성동 사무실에서 만난 성지환 72초TV 대표는 "일상을 새롭고 재밌는 컨텐츠로 만드는 회사"라고 정의했다. 더 모호해졌다.
72초TV가 만드는 핵심 컨텐츠는 몇십초 혹은 몇 분 내외 짧은 웹드라마다. '나는 오늘 식당에 갔다'로 시작하는 '72초 드라마', 30대 직장인의 연애사를 그린 '오구실', 20대 여성 두 명이 중고차 구매ㆍ티셔츠 환불로 투닥거리는 '두여자' 등이 대표적이다. 이런 컨텐츠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바로 '일상'이다.
모바일 콘텐츠 제작사가 우후죽순 쏟아지는 시점에 72초TV는 수익구조 다양화로 차별화를 꾀했다. 성 대표는 "72초TV의 수익은 크게 미디어 콘텐츠 판매, 광고 판매, 영상물의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한 브랜드 판매로 나뉜다"며 "광고 판매가 현재 가장 큰 수익모델"이라고 전했다.
삼성전자, 이니스프리, CJ오쇼핑, 블리자드 등 72초TV의 주고객은 내로라하는 대기업이다. 성 대표는 "광고단가가 비싸서 그렇다"는 우스갯소리를 했지만, 굴지의 대기업이 효과 없는 곳에 마케팅 비용을 쏟아부을 리가 없다.
성 대표는 "현재 광고로 얻는 수익 비중이 크지만 전략적으로 컨텐츠ㆍ브랜드 수익 비중을 높여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72초TV는 최근 두 여자 IP를 활용해 패션 브랜드 DXYZ를 런칭했다. 두 여자의 컨셉트를 쏙 빼닮은 의류를 제작해 온라인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다. 성 대표는 "일상이 드라마가 됐다가 그 드라마가 다시 일상으로 돌아오는 구조"라며 "올해 말부터 팝업스토어를 여는 등 본격적 마케팅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10월에는 CJ E&M과 손잡고 프랑스 칸 방송콘텐츠 마켓 '밉컴(MIPCOM)'에 참여해 72초TV의 포맷을 해외에 본격 수출할 계획이다. 성 대표는 "CJ E&M은 판매할 웹 콘텐츠가 없고 72초TV는 판매할 방법이 없던 차에 궁합이 잘 맞았다"며 "현재 유럽과 미국의 방송사ㆍ제작사로부터 긍정적 피드백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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