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과학기자상에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선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과학기자협회 '2017과학언론인상'
수상자 11명과 1개 단체 최종 선정

한국과학기자협회가 '2017과학언론인상' 수상자 11명과 1개 단체를 선정·발표했다. 과학기자들의 추천으로 선정하는 '기자가 뽑은 올해의 과학자상'에는 올 10월 작고한 면역학 연구의 거두인 故찰스 서 (전)기초과학연구원(IBS) 면역미생물공생연구단장과 초신성 폭발 등 초기 우주 연구 선구자인 임명신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교수, 올해 노벨상을 받은 중력파 연구에 참여한 한국중력파연구협력단을 각각 선정했다.

총 8명이 신청해 가장 치열했던 대한민국과학기자상에는 과학을 읽다와 기후변화를 읽다 등의 기획 기사를 통해 과학 분야의 다양한 이슈에 대해 심층 분석과 대안제시를 한 정종오 아시아경제 산업2부 차장이, 대한민국의학기자상에는 이슈가 되는 의료 현황을 집중 조명하고 비판적인 보도를 통해 올바른 의료정책 발전에 기여한 조민규 쿠키뉴스 기자가 선정됐다.

한국의과학기사상(하반기)으로는 의료부문에는 NK 세포활성도 검사에 대한 심층 보도로 일반 대중에게 정확한 의학지식을 전달하고 취업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에게 감정일기쓰기를 통해 마음의 병을 예방할 수 있는 참신한 보도를 한 권선미 중앙일보 플러스 기자, 과학부문은 핵무기재앙에 대한 분석기사와 가난, 인간의 뇌를 바꾼다 등 강한 문제 제기와 과학 발전의 방향 제시 등 신선한 주제 발굴과 기획으로 좋은 평가를 받은 매일경제 원호섭 과학기술부 기자가 수상했다.
과학의학 분야 취재 활성화와 보도 확대에 기여한 공로로 시상하는 '과학홍보인상'에는 한국과학기자협회가 한국의과학기사상을 제정하는데 일조한 김유숙 한국애브비 홍보-대외협력 상무, 연구관리 전문기관의 역할과 국가 R&D지원사업 우수 연구 성과를 적극적으로 홍보한 김한기 한국연구재단 홍보실장, 생명공학 분야의 다양한 홍보 소재를 발굴하여 소개함으로써 연구기관과 언론 및 일반국민간의 가교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이종우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홍보협력실장, 의학건강 담당 기자들과 병원 홍보인을 위해 다양한 직무관련 교육과 학술 세미나 등을 개최하여 의료계 발전에 기여해 온 조성준 한국병원홍보협회 회장, 130여종의 교양 과학 도서를 출판하고 과학 잡지인 ‘메이커스,어른의 과학’ 창간, ‘한국과학문학상 공모전’ 운영 등 과학문화 확산에 기여한 한성봉 동아시아출판 대표가 선정됐다.

대한민국과학기자상을 수상한 정종오 아시아경제 과학담당기자는 "과학은 문학처럼 쉽게 읽혀져야 한다. 끝없는 현실 관측과 과학을 사랑하는 열정, 반복되는 생각과 분석, 상상력이 과학기자의 원동력이다. 대한민국과학기자상은 열악한 취재 환경에서 과학에 대한 무한한 사랑으로 취재하고 있는 동료, 선후배들과 함께 받는 상이라 생각한다. 자본의 논리에 휘둘리지 않고 과학을 취재하는 인간적 과학기자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한국과학기자협회 김진두 회장은 "올해는 적극적으로 홍보해 과학분야에서는 총 10명이 신청, 역대 최대 경쟁률을 보여 선정에 큰 어려움을 겪었다. 과학언론인상의 취지에 맞게 취재 보도와 기획에서의 언론 활동에 가장 중점을 두고 심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신청서류와 심사 절차도 보완했고 외부 전문가로 심사위원회도 확대 구성했다. 앞으로 과학 언론이 더 활성화될 수 있도록 신청 자격 구분을 명확히 하고 좋은 기획과 적극적인 취재 활동을 하는 기자들에게 큰 힘이 되는 모범이 되는 상으로 더 발전 개선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한민국과학/의학 기자상에는 상금 500만원, 기자가 뽑은 올해의 과학자상과 하반기 한국의학과기사상은 상금 300만원, 과학홍보상은 상금 100만원과 각각 상패가 수여된다. 과학보도의 활성화와 과학문화의 확산을 위해 지난 1984년 그해의 가장 큰 연구실적을 낸 과학자를 선발해 수상하기 시작한 과학언론인상은 2002년에는 과학의학기자상을, 2009년부터는 과학홍보인상 등 유공자상까지 포함해 확대·운영돼 왔다.

시상식은 11월 24일 오후6시부터 코리아나호텔 7층 글로리아홀에서 개최하는 '2017과학언론의 밤' 행사에서 동료 기자들과 과학의학 관련 기관 관계자들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릴 예정이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