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추혜선 의원 "이통3사, '보편요금제' 출시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의당, 2GB·음성·문자 무제한 2만원대 요금제 공약
추혜선 "이용자 평균 사용량 기준 고시, 보편요금제 출시 의무"


추혜선 의원 "이통3사, '보편요금제' 출시해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누구나 공평하고 저렴하게 통신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미래창조과학부장관이 이용자들의 데이터·음성·문자 등의 평균 사용량을 감안해 요금 기준을 고시하고, 통신사업자들이 그 기준에 부합하는 요금제를 하나 이상 출시하도록 하는 내용의 법안이 발의됐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은 19일 국회 정론관에서 이 같은 내용의 전기통신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추 의원은 "정의당은 19대 대선에서 2기가바이트(GB)의 데이터와 무제한 음성·문자를 제공하는 2만원대 '보편요금제' 출시를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다"면서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평균 데이터 사용량을 감안하여 데이터 트래픽을 포함한 이동통신 서비스를 보편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취지"라고 밝혔다.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4월 현재 1인당 평균 데이터 사용량은 4674메가바이트(MB)다. 이동통신3사 요금제에 가입할 경우 매달 5만원씩 통신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추 의원은 "비싼 요금에 비해 데이터 제공량이 낮은 수준으로 제한돼 있어 실제 이용 패턴을 반영하지 못 한다"면서 "정부가 데이터 등의 평균 사용량을 고려해 저렴한 요금기준을 제시하고, 통신사업자들 또한 이에 부합하는 요금제를 출시하도록 사회적 책무를 부여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 추 의원은 "보편요금제 출시 의무화 이외에도 통신비 인하를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제안해 나갈 것"이라면서 "이용약관 인가 제도를 개선해 통신비 심의에 이용자들의 참여를 보장하고, 나아가 이동통신을 시내전화나 119, 112 등 특수번호와 같이 전기통신사업법 상의 보편적 서비스로 지정해 더욱 저렴한 요금으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경제정의실천연합, 녹색소비자연대, 참여연대 등 그동안 가계통신비 인하를 위해 다양한 방안들을 제안해 왔던 시민단체들이 함께 참여했다.

이번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은 이철희, 진선미 의원(이상 더불어민주당), 김삼화 의원(국민의당), 김현아, 문진국 의원(이상 자유한국당), 김종대, 노회찬, 심상정, 윤소하, 이정미 의원(이상 정의당), 윤종오 의원(무소속)이 공동 발의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