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우' 현지선 똥값이라는데, 백화점선 왜 비쌀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우' 현지선 똥값이라는데, 백화점선 왜 비쌀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1. 명절때마다 백화점 선물세트 코너를 장식한 한우세트를 보면 짐짓 의문이 생긴다. 이 소는 도대체 뭘 먹고 자랐길래 이렇게 비싸단 말인가?

#2. 충북 괴산에서 한우 사육을 하는 A씨. 올해는 값을 좀 제대로 받을 수 있을까? 2년을 피땀 흘려 키운 소지만 사료 값도 제대로 못 챙긴지 벌써 2~3년은 된 것 같다.
한우를 둘러싸고 생기는 갈등은 이번 추석에도 끊이지 않는다. 소비자들은 비싸다고 투정, 축산 농가는 못살겠다고 투쟁을 하는 상황은 도대체 왜 생기는 것인지 의문이 생기지 않을 수 없다.

본지가 추석을 앞두고 소고기 산지와 유통경로, 판매체널을 취재한 결과 산지에서 헐값인 소가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서 고가로 판매되는 원인으로 ▲복잡한 유통과정 ▲소고기 소비패턴 ▲해외 수입소고기 판매 증가 등이 꼽혔다.

평균적으로 '1'등급 한우(거세우) 한마리(700kg)를 도축하면 축산 농가는 500만원정도를 받을 수 있다. 축산 농가 입장에서 바라보면 턱없이 모자란 가격이다. 한우 사육을 위해서는 6~7개월령 송아지를 사들여 2년간 사료를 먹여 키운뒤 출하한다. 더 오래 먹여도 살이 찌지 않기 때문에 사육 기간은 2년이 적당하다. 송아지 가격은 2년전 가격을 기준으로 270만~280만원. 2년간 사료값은 300만원 수준이다.
▲충북 괴산의 한우 농가에서 키워지고 있는 한우.

▲충북 괴산의 한우 농가에서 키워지고 있는 한우.

원본보기 아이콘

2년을 키운 소의 고기 등급이 1등급 이라면 70만~80만원 적자를 보게 되는 셈이다. 그나마 도축한 한우가 '1+' 등급 판정을 받으면 600만원정도를 받아 이른바 '본전'을 챙길 수 있고, '1++' 등급을 받으면 남는 장사를 할 수 있다. 반대로 2~3등급을 받으면 적자 폭은 커진다.

전기세, 예방접종 비용, 인건비 등은 무시한 계산이다. 축산 농가의 볼멘소리가 나오지 않을 수 없는 가격 구조인 셈이다. 이 같은 구조가 생긴 가장 큰 원인은 사료값 인상이다. 충북 괴산증평축협 김경호 상무는 "10년전에는 사료 한 포대에 4000원 수준이었는데 지금은 1만원을 넘어선다"며 "한우 가격은 오르지 않았는데 사료값이 2배 넘게 올랐으니 적자를 볼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1~3등급 한우의 값이 크게 떨어진 것도 원인 가운데 하나다. 1+, 1++ 등급은 그나마 높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지만 등급이 중·하인 한우값의 낙폭이 더 크다는 것. 원인은 수입 소고기에 있다. 낮은 가격에 비교적 품질이 양호하다고 평가받는 수입 쇠고기가 밀려들어오면서 소비자들이 상대적으로 등급이 떨어지는 한우를 외면하게 된 것이다. 축산농가에서는 똑같이 정성을 들이고, 사료를 먹여 키운 소인데 등급 판정에 따라 차이가 나는 가격에 한숨이 나올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한우선물세트.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한우선물세트.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원본보기 아이콘
기존에 유통과정이 복잡하다는 것도 한우 가격 상승의 빼놓을 수 없는 이유다. 일반적으로 한우의 경우 '농가→산지 수집상→우시장→중도매상→도축ㆍ해체→가공업자→수집상→정육점→소비자' 등의 복잡한 유통 단계를 거친다. 단계별로 10%의 마진이 붙는다고 해도 소비자로 전달될 때는 가격이 두배 이상 뛸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이들 보다 더 중요한 원인이 한가지 있다. 바로 소고기 소비 패턴이다. 국내 소비자들이 돼지고기의 '삼겹살'을 유독 좋아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소고기의 경우에도 등심과 안심, 갈비살 등 선호하는 부위는 따로 있다. 하지만 소 한 마리를 도축할 때 나오는 인기 부위의 비율은 3분의 1도 안된다.

괴산증평축협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소 한마리를 도축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고기(지육)의 비율은 58% 안팎이다. 700kg 소 한마리를 잡으면 약 400kg이 먹을 수 있는 고기라는 설명이다. 그 가운데 등심, 안심, 갈비 등 소비자들이 주로 찾는 부위는 200kg이 채 되지 않는다.

나머지 사태, 앞다리살, 양지 등은 소비자들이 잘 찾지 않는 부위다. 자연스레 가격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때문에 정육점이나 대형마트 등 한우 유통업체에서 등심, 갈비 등의 판매가격에 사태, 앞다리 살 등의 가격까지 얹어서 받는다. 최소한의 마진을 찾기 위한 선택이다.

인기 부위와 비인기 부위의 가격은 2배 정도 차이가 나는 것도 같은 이유 때문이다. 대형마트에서 판매되는 한우(1등급, 100g 기준) 등심은 6000원, 안심은 6400원 안팎이다. 반면 사태살은 3200원, 설도 2980원 등에 판매된다.

또 올해의 경우가 정부가 암소 도축에 나서면서 한우 가격이 더 떨어졌다. 괴산군의 한 축산농가 관계자는 "'언젠가는 나아지겠지'라는 한가닥 희망을 갖고 소를 키우는데 갈수록 상황이 더 어려워져서 한숨만 나올 뿐"이라고 전했다.



이윤재 기자 gal-ru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