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문일답]카뱅, 100% 비대면 전월세대출 출시…"주말에도 대출 가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문일답]카뱅, 100% 비대면 전월세대출 출시…"주말에도 대출 가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전경진 기자] 한국카카오은행(카카오뱅크)은 22일 서울 용산구 서울오피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100% 비대면' 전월세 보증금 대출 서비스를 오는 23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상품은 특판 형태로 총 1000억원 한도에서 판매된다. 본격적인 서비스 개시에 앞서 일종의 '파일럿' 형식의 상품을 시장에 내놓은 셈이다.

대출 한도는 전월세보증금의 최대 80%, 금액으로는 2억2200만원까지다. 대출 최저금리는 연 2.82%(신규 코픽스 기준, 6개월 변동금리)로 시중은행 최저수준이다. 카카오뱅크 신용대출과 마찬가지로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다.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은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증을 활용한 대출이다. 수도권은 임차보증금 4억원 이하, 그 외 지역은 2억원 이하인 아파트, 다세대 주택, 빌라 및 연립주택, 주거용 오피스텔 등 실제 주거용으로 사용하는 건물이어야 보증금 대출이 가능하다.
카카오뱅크 측은 "모바일 완결성에 가장 신경을 썼다"며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모바일 로그인만으로 이틀 안에 서류심사를 마치고 대출 승인, 대출금 통장 입금까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 기존 시중은행 상품들과 차별점으로 주말 대출 시행 역시 가능하단 점을 꼽았다. 이형주 카카오뱅크 상품파트장은 "주말 대출 실행이 가능해 잔금 처리 등의 문제로 굳이 휴가를 내고 이삿날을 잡아야했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게 됐다"고 이야기했다.

다음은 이 파트장, 고정희 채널파트장과 나눈 질의응답이다.

-신한은행 등 시중은행들도 모바일용 전월세보증금 대출 상품을 출시, 판매하고 있다. 어떤 차별점이 있는가

▲저희가 신경 썼던 부분은 모바일 완결성이다. 기존 시중은행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중 일부는 고객이 한두번 직접 영업점을 방문해야 하는 것도 있다. 모바일에서 가장 편하고 손쉽게 전월세 대출을 받을 수 있게 (상품을) 만들려고 했다. 주말에 대출 시행을 할 수 있는 상품은 저희가 처음이지 않나 싶다.

-상품을 개발할 때 어떤 프로세스에 중점을 두고 개발했나.

▲한도 조회 등을 할 때 첫 계약인지, 재계약인지, 집의 종류가 무엇인지, 집의 위치가 어디인지 등 확인해야 할 정보가 다양해 이를 한 프로세스로 설계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다. 처음 시나리오가 많이 고쳐졌다. 모든 절차가 단순하게 느껴지게끔 하는데 신경을 썼다.

-모바일만으로 전월세보증금 대출 승인이 이뤄지는 것이 아닌 것 같다.

▲PC홈페이지에서 서류제출을 하는 것은 필수작업이 아니다. 공인인증서가 안드로이드 모바일에 저장돼 있는 경우 모바일만으로 대출 신청을 할 수 있다. 아이폰의 경우 PC를 통해 관련 서류제출을 가능하게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카카오뱅크의 모바일 전략이 깨졌다고 보긴 어렵다.

-100건에서 150건으로 제한해 전월세 대출을 한다고했는데 조회를 제한하는 것인가, 시행을 제한하는 것인가.

▲금리와 한도조회는 제한이 없다. 실제 대출을 접수하고 시행하는 것을 100~150건으로 생각하고 있다. 숫자를 딱 100건, 150건이라고 말할 순 없다. 이틀 이내에 심사를 하고 대출이 이뤄질 수 있게 하는 물량이 어느정도인지 판단하긴 사실 어렵다.

-대출 대상과 한도를 향후 확대하겠다고 했는데 어느정도로 확대할 생각인가.

▲현재는 현직장에서 1년이상 재직한 분들에 한해서 전월세 대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세대 분리가 어려운 다가구 주택은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런 부분들을 점차 대응해가며 확대할 생각이다. 금액적으로 4억원 이상의 대출은 주택금융공사 내부 규정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실현이 어렵다.

-대출을 승인 받는데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고객들의 기대에는 못 미치는 것 아닌가.

▲카뱅 자체만으로는 전월세 대출을 구현할 수 없기 때문에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어떤식으로 대출을 접수할 것인지 많이 고민했고,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이 가장 편리하다고 봤다. 심사를 하는 유관기관 다수가 공인인증서를 인증방식으로 채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려면 해당기관들의 방식이 바뀌어야 한다. 하지만 공인인증서 사용이 이젠 의무가 아닌 상황이 됐기에 외부 환경이 변하지 않을까 싶다. 공인인증서 없이 직접 연동할 기회가 되면 서비스를 좀 더 편하게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100~150건 한정해서 대출을 취급하겠다고 했는데 어떤 방식인가. 선착순인가.

▲선착순으로 생각하고 있다. 사실 서비스를 특판으로 나가게 되는 이유는 지난번에 시행착오를 줄여보자는 개념에서다. 이번 특판은 파일럿 개념이기에 불편점을 찾고 이를 해소하는 방식으로 확대오픈하겠다.

-확대 시행 시점은 언제인가?

▲1000억원 한도를 금액으로 잡았기에 기간으로 이야기할 순 없겠지만 1달에서 1달 반이면 소진되지 않을까 싶다. 그때까지 운영을 해보고 프로세스를 더 고도화해 확대 오픈을 할 수 있을 거 같다. 1000억 한도로 했는데 잘 운영되면 휴지기 없이 바로 확대할 수도 있다. 향후 오픈 일정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다.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을 수 있는 이유는

▲저희 신용대출에도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다. 신용대출에서 보니까 고객들 만족도가 굉장히 높았다. 그런 기조를 이어가자는 차원에서, 고객에 대한 혜택 제공 차원에서 중도상환수수료가 없게 설계를 했다.

-2영업일일 이내에서 서류심사를 완료한다고 했는데 카뱅은 주말에도 심사를 하지만 유관기관은 아니기 때문에 그런 것 같다. 그런데 이 경우 금요일에 대출 신청하면 일수로 쳤을 때 4~5일 뒤에야 대출 심사가 완료되는 거 아닌가. 단축 시킬 방법은 없나.

▲행내에서 하는 게 있고 외부에서 하는 게 있는데, 최대한 대출 심사를 빠르게 하려고 한다. 2영업일을 둔 것도 유관기관과 함께 서로 노력을 한 것이고, 얼마만큼 더 단축할 수 있을지는 진행 상황을 봐야겠다.

-대출 심사부터 승인까지 프로세스를 모두 앱으로 확인할 수 있나.

▲지금 단계가 어디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알림(푸쉬)이 날아오게 돼 있다. 지나친 지연이나 문제가 생기는 경우에 무슨 이유 때문인지 알리는 서비스는 아마 없을텐데 고객불편사항을 충분히 관찰하고 보강하려고 한다.

-내부 서류심사 인력이 22명뿐이다. 인력 충원 계획은?

▲당연히 접수가 되는 물량이 늘어나면 후선에서 연결돼야 하는 과정들이 많아지기 때문에 인력충원이 될 수 있다. 그런데 인원 수보다 업무 숙련도가 더 중요하다고 본다. 저희가 이번에 특판으로 진행하는 것도 얼마나 숙련도가 향상될 수 있는지 보려는 거다. 그럼에도 사람이 더 필요하면 사람을 더 추가 배치할 계획이다.

-기혼자인지 미혼자인지 입력하게 돼 있다. 이유는 무엇인가. 또 가족 중 한명을 적게 했는데 이유는 무엇인가.

▲주택금융공사는 부부를 동일인으로 보기 때문에 배우자와 본인을 합쳐서 전세자금대출을 1건만 내준다. 따라서 배우자의 대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옵션이다. 주민등록등본상 가족 입력하게 돼 있다.

-이미 전원세대출받은 경우에는 카뱅 전월세 보증금 대출이용이 불가능한데, 대환을 하고 싶은 분들이 이용할 순 없는 건가?

▲아직 신용대출도 깔끔한 대환 프로세스가 제공되고 있진 않다. 앞으로 대환프로세스를 준비할 예정이다.

-변동금리인데 이유는 무엇인가. 고정금리로 상품을 출시할 계획은 있는가.

▲일단 답부터 말하면 고정금리 제공 계획은 없다. 변동대출은 사실 저희가 신용대출을 운용해보니 고정대출보단 시장변동금리를 선택하는 고객들이 많았다. 나중에 고정금리에 대한 부분도 염두에 두고 계획해 보겠다.




전경진 기자 kj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