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망언에 분노" 5·18 단체, 국회 항의 방문…한국당 공식 사과(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18운동 진실규명과 역사왜곡 대책위원회가 13일 국회 자유한국당을 항의 방문해 김병준 비대위원장에게 항의서한을 전달하고 있다. 5.18관련 단체들은 '5.18망언을 한 의원들에 대해 즉각적인 제명 등을 요구했다./윤동주 기자 doso7@

5.18운동 진실규명과 역사왜곡 대책위원회가 13일 국회 자유한국당을 항의 방문해 김병준 비대위원장에게 항의서한을 전달하고 있다. 5.18관련 단체들은 '5.18망언을 한 의원들에 대해 즉각적인 제명 등을 요구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원다라 기자, 임춘한 기자] '폭동' '괴물집단'과 같은 망언에 분노한 5ㆍ18 관련 단체가 13일 국회를 항의 방문했다. 이들은 자유한국당을 가장 먼저 찾아 자당 의원 3명에 대한 출당 조치와 국회 차원의 제명 동참 등 강력한 처벌을 요구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당의 공식입장이 아니다"며 재차 사과하면서도 처벌 수위를 두곤 난색을 표했다.


5ㆍ18 관련 단체는 이날 국회에서 김 비대위원장을 만나 항의 서한을 전달하며 재발 방지를 강력 촉구했다. 이들은 "공당인 한국당이 역사를 부정하고 5ㆍ18을 능멸하는 용서받지 못할 일이 일어났다. 39년이 지났음에도 정치 수단으로 이용하려는 현실에 환멸을 느낀다"며 한국당을 비판했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북한군 침투설에 대한 당의 공식 입장 ▲김진태ㆍ김순례ㆍ이종명 의원에 대한 출당조치 ▲국회의원직 박탈을 위한 제명 추진 동참 ▲5ㆍ18 왜곡 처벌법에 대한 당의 입장 ▲당 지도부의 대국민 사죄 ▲5ㆍ18 진상규명 조사위, 적합한 위원 추천 혹은 추천 포기 등을 요구했다.


이에 김 비대위원장은 "당이 그런 토론회가 열린다는 사실을 고지받지 못한 것은 시스템이 잘못됐건, 관행이 잘못됐던 송구스럽다"며 "그날 토론회에 나온 문제의 발언들은 저희당의 입장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사과의 말씀도 드렸지만 (부족하다는 생각에) 광주에 가서 비대위를 열고 지도부 전체가 참배하는 것까지도 검토를 지시해놓은 상황"이라며 "북한군 침투설은 페이스북에도 입장을 밝혔지만 당에선 그런 생각을 하고있지 않다"고 못박았다.


김 비대위원장은 "일부 의원들 중에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부정하지 않겠다"며 "다만 당의 공식 입장은 전혀 아니라는 것을 알아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다만 의원 징계에 대해선 "당 윤리위원회가 열리고 있지만 쉽게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국회 차원의 윤리위에서 제명이 거론될 경우 대응도 이 자리에서 쉽게 대답드릴 사안이 아니다"라고 난색을 표했다. 역사왜곡 처벌법에 대해서도 "여러당들과 논의해 결정해야 한다"며 말을 아꼈다.


김 비대위원장은 5ㆍ18 진상조사 위원 추천과 관련해 "후속조치가 빠르게 이뤄지도록 이야기를 하겠다"며 "제명이라든지 이런 부분은 틀림없이 이견이 있을 것이고 요구를 100% 수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지만, 나머지 부분은 절대 가볍게 여기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후식 5ㆍ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회장은 김 비대위원장의 발언이 끝난 후 "달랑 이렇게 말하고 끝낼 것인가"라며 "요구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광주시민들은 이뤄질 때까지 투쟁을 할 것이라는 사실을 비대위원장이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고 경고했다.


5·18 관련 단체는 이후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정의당을 연달아 방문해 한국당 의원 처벌과 왜곡방지법 제정을 요구했다.


이들은 일제히 한국당을 비판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한국당 의원들의 범죄적 망언은 한국당의 책임"이라며 "그런 움직임이 밖에서 많이 있었고 부화뇌동하는 한국당 의원들이 있었지만 한국당이 분명한 역사 인식을 가지고 단호하게 해왔다면 이런 일이 없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당 3명의 의원은 반드시 국회에서 퇴출시키겠다"며 "국회 본회의에 반드시 세사람에 대한 제명 안건을 올려서 한국당이 선택하도록 하겠다"고 의지를 드러냈다. 그러면서 "한국당이 진정성을 갖고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면 한국당 의원들을 퇴출하는데 동의해야 한다"며 "더이상 5·18 민주화항쟁을 왜곡 비방하는 일을 할 수 없도록 특별법을 만들어서 조치하겠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은 손학규 대표가 창당기념식, 김관영 원내대표가 방미 중으로 불참해 박주선 전 대표가 대리 참석했다. 박 전 대표는 "5·18 민주화운동은 이미 국민적 합의로, 법으로도 적용돼 계승하고 있다"며 "한국당 의원의 발언에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만원씨 같은 분은 상습적으로 비하·왜곡하는 사람인데 법률적 단죄가 필요하지 않나라는 생각"이라며 "역사왜곡 방지법 등은 원내대표와 논의해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임춘한 기자 ch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