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정동훈 기자]이웃나라 일본은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복지 격차를 줄이기 위해 민간과 정부·지자체 등이 맞손을 잡았다. 중소벤처기업부 인재혁신정책과는 지난 6월 대ㆍ중소기업 복지수준 격차 해소를 위한 일본 정부, 중소기업계의 역할과 경험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일본 노동정책연구·연수기구, 일본 후생노동성 등을 방문했다.
중소기업근로자복지센터는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에서도 근로자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여러 기업의 복지수요를 모아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1988년에 설립됐다. 초기에는 지역단위의 공동체활동을 촉진하는 지역센터 중심으로 운영하다가, 1994년 지역센터의 구심점 역할을 하는 '전국 중소기업근로자복지센터'를 설립하고 일본 전역을 연계하는 기업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인건비 등 센터운영비는 중앙부처와 지자체가 분담하는 구조였으나, 향후 센터의 수익증대 등에 따라 중앙부처의 지원은 중단했고 현재는 자체적인 수입과 지자체의 지원을 통해 운영 중이다. 센터는 기본적으로 규모의 경제를 통해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호텔 체인점, 놀이공원 등과 대규모 계약을 체결하는 조건으로 할인을 받아 중소기업 근로자들이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중기부는 보고서를 통해 "중소기업 근로여건·기업문화의 근본적 개선을 위해 민간 자생적인 노력과 활동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운영 필요하다"며 "일본 중소기업은 청년인구 감소 등 고령사회 진입에 따라 중소기업의 인력난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은 인력유치를 위해 근로여건 개선과 보상 확대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의 중소기업 근로자복지서비스센터는 초기에는 정부 주도로 설립되었지만, 점차 정부 지원비중을 줄여가며 독립적인 수익구조를 확립한 성공사례"라며 "30년간 성공적으로 운영한 '일본 중소기업근로자복지센터'를 벤치마킹하는 안을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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