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론] 발칙한 랩과 장타령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젊은이는 발칙하다. 발칙하니까 젊다. 그래서 젊은이는 발칙할 필요가 있다. '발칙하다'의 사전적 의미는 '하는 짓 또는 말이 버릇없고 막되 먹었고 괘씸하다'이다. 못된 젊은이들이 대체적으로 그러하다. 하지만 이 에너지는 철옹성인 기존에 도전할 수 있는 힘을 갖는다. 그래서 기존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발칙한 상상력이 필요하다. 우리에게 부가가치가 큰 창의적인 문화콘텐츠를 창조해내야 하기 때문이다.

최근에 나는 살롱문학적인 모임에서 '랩(RAP)은 시인가? 시적인 것인가?'라는 주제를 놓고 담론하는 작은 세미나에 참여한 적이 있다. 시인들이 참여한 그 모임에서의 결론은 랩은 시일 수 있다는 것이었다. 그것이 언제일지는 몰라도 밥 딜런처럼 랩뮤직 아티스트가 노벨문학상을 받을지도 모른다는 결론으로 씁쓰레하게 끝냈다.
나도 간헐적이기는 하지만 랩을 듣곤 했다. 라임과 리듬이 흥겹기 때문이기는 하지만 그보다는 지나치게 속도감 있어 잘 알아듣지 못하는 가사 때문이다. 누군가는 말한다. 랩(R.A.P)은 라임(Rhyme) 앤드(And) 포엠(Poem)의 약자라고. 'R'는 운(rhyme)과 리듬(rhythm)을 의미하지만, 'P'는 시(Poem)이기도 하고 정치(Politics)이기도 하다고 말한다. 이로 인해 랩은 잘못된 정치를 비판하고, 나아가 진정한 자유와 인류 평화를 노래해야 한다고 말한다.

랩은 1970년대 초 미국의 흑인 빈민가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하기 시작한 음악 장르로, 1980년대 초에 랩이라는 명칭으로 정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랩뮤직은 멜로디보다는 비트와 가사로 구성된 리듬에 기반을 둔 보컬 기술이다. 사회적 소외계층인 흑인 젊은이들의 사회적 박탈감과 인종차별에 대한 분노를 발산한 뮤직이기 때문에 그것은 그들의 삶의 방식 중 하나인 놀이문화이다.

그런데 한국의 젊은이들이 학업도 포기하고 목숨을 걸고 그 음악을 즐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의 놀이문화로서의 가창유희요인 '장타령'이나 한국전통음악인 '판소리'가 있는데도 왜 그들은 랩뮤직을 즐길까. 특히 판소리는 랩의 라임에 해당되는 '창'과 랩의 가사에 해당되는 '아니리'라는 말 부분이 있지 않은가.
그런데도 불구하고 젊은이들이 랩을 즐기는 이유는 아마도 미국 빈민가 출신 흑인들의 억압과 신분 상승 기회의 봉쇄에 대한 분노의 표현처럼, 권력과 권위로 구조화된 우리 사회에 대한 분노와 불만에 대한 표출 수단의 하나이기 때문인 것 같다. 아니면 최근 모 채널의 음악프로 '쇼 미 더 머니 트리플 세븐'에 베팅된 상금 2억원 때문인지도 모른다.

자신들을 아티스트로 부르는 래퍼가 되는 길을 험난하다고 하지만 랩은 돈이 된다고 한다. 그래서 그것 때문에, 그 대회에 고등래퍼를 포함해 1만3000명이 참가한 것이 아닐까. 그러나 그들이 창작한 랩 가사를 들으면 그들이 절규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반복해서 "누가 나를 막으려 해!(우승자 나플라)" "어디로 가는지 몰라 Just swervin' 어디로 가는지 몰라 저 멀리에(김하온의 '붕붕')"라 읊조리듯이 노래하는 그들. "끊어버리고만 싶어 이거 다/그만 놔버리고 싶어 모두 다/엄마는 바코드 찍을 때 무슨 기분인지/묻고 싶은데 알고 나면 내가 다칠까(김하온ㆍ이병재의 '바코드' 시작부분)'를 염려하는 젊은 그들은 그들의 마음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랩을 좋아하는 것일까. 그들도 언젠가는 나이를 먹는다. 그러면 판소리나 장타령을 부르는 연희자로 변신할지도 모를 일이다.

유한근 문학평론가




.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